블로그
2018년 01월 17일 09시 56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1월 17일 09시 56분 KST

미세먼지 마스크 무상배급 청원합니다

the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그런데 미세먼지 마스크가 1회용이란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같은 제품을 며칠씩 사용합니다. 어떤 분들은 세탁기로 빨아서 한달 내내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두 잘못된 것입니다.

비용을 아끼려다가 효과도 없는 마스크를 쓰고 외출이나 운동이라도 한다면 폐점막에 미세먼지를 쏟아붓는 셈입니다.

얼마전 이 분야 최고 전문가인 서울시 보건환경원 정권 원장님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비롯해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기오염 전문가입니다. 정원장님은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1회용이므로 한번 사용하면 버려야한다"고 말입니다.

이유는 미세먼지 마스크의 원리가 정전기를 이용한 특수섬유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직경 2.5 마이크로미터 이내의 초미세먼지는 극성이 다른 정전기를 이용해 섬유에 달라붙도록 해서 제거해야합니다. 마스크의 좁은 틈을 이용해 기계적으로 걸러내는 것은 10 마이크로미터 이상의 굵은 먼지만 가능합니다.

the

그런데 극성을 띤 특수섬유는 외부 자극에 매우 취약합니다. 물이 묻거나 구부렸다 펴는 등 모양이 자주 바뀌는게 가장 좋지 않습니다. 바로 성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1회용이라도 물이 묻지 않도록 해야 하고 자꾸 구부렸다 폈다 해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외출후 실내에 가서 벗을 땐 낀 상태 그대로 뒀다 나갈 때 다시 쓰는게 좋습니다. 호주머니에 구깃구깃 접어서 넣었다가 다시 펴는 순간 필터링 성능이 확 떨어집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당연히 정부의 공인을 거친 제품을 구입해야합니다. KF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두가지가 있습니다. KF80과 KF94입니다. 숫자는 미세먼지를 거를 수 있는 비율입니다. KF80은 80%까지 걸러준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요즘처럼 미세먼지 농도가 짙을 땐 KF94 제품을 추천합니다. KF80 제품은 미세먼지의 20%가 걸러지지 않고 폐포까지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굵은 먼지가 날아오는 황사때 쓰는 것이라면 몰라도 미세먼지 경보땐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들 제품을 24시간 편의점에서 구입하면 바보입니다. 비온뒤 팀이 알아보니 KF 마크가 있는 제품은 개당 3000원 정도였습니다.

편의점보다 오픈마켓이 좋겠습니다. 훨씬 쌉니다. KF94 제품을 살펴보니 중국에서 수입한 제품을 10개 묶음으로 팔더군요. 10매에 10890원입니다. 1개당 1000원 꼴입니다. 만일 이것도 비싸다면 해외직구를 추천합니다. 알리바바로 가보니 개당 최저가 0.18달러로 시작하는 제품도 있더군요. 개당 200원 정도 하는 것입니다. 중국에서 공인하는 KN95 마크와 미국에서 공인하는 N95란 마크를 동시에 취득한 제품입니다. 중국 제품을 너무 불신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제가 실제로 써보진 못했지만 제조사가 공인 마크를 속이지 않는다면 믿을만하다고 봅니다. 이들 마스크는 하이테크 제품이 아니며 제조가 어렵지도 않습니다. 실제 3M 등 유명 브랜드 제품도 실제 제조는 중국에서 합니다.

어차피 우리나라 미세먼지는 올해도 두고두고 기승을 부릴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아예 여러개를 싸게 사서 필요할 때 사용하고 버리는게 좋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미세먼지 수치가 높을땐 창문 닫고 가능하면 외출하지 마세요. 당연히 운동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외출해야한다면 마스크를 꼭 써야합니다. 그리고 마스크는 한번 사용하면 버리는게 좋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1회용이란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올렸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에서 공인한 제조회사 몇군데를 통해 미세먼지 마스크를 대량생산해 저소득층이나 호흡기질환 등 질병을 앓고 있는 취약계층에게라도 무료로 제공하자고 말입니다.

중국에서 개당 0.18달러로 판매한다니 우리도 대량생산한다면 얼마든지 싸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일 제조원가 100원에 만들 수 있다면 1,000만명에게 10장씩 제공해도 100억이면 가능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은 이 시점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을 가장 비용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은 독자들께 당부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미세먼지 마스크를 국민들에게 무상공급해 주세요"란 제목의 글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의학전문채널 비온뒤 홈페이지에 게재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