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5년 09월 02일 11시 48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9월 01일 14시 12분 KST

동성애자 자녀를 둔 부모에게 보내는 공개 편지: 당신의 문제가 아니다

ASSOCIATED PRESS

당신에게 LGBT 자녀가 있다? 기절초풍하기 딱 좋은 타이밍일까. 묻고 싶은 질문이 잔뜩 있을 테고, 아직 당신 머리의 말풍선 속에 느낌표 밖에 없는 단계일 수도 있겠다. 괜찮다. 우리는 부모다. 우리 아이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면 가끔 크게 흔들릴 때가 있다. 아니면 정말 자연스러운 일로 느껴질 수도 있다. 나는 게이 자녀를 둔다는 생각을 해봤을 때 기겁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내가 절대 충격을 받지 않는 성격에다 늘 차분하고 흔들리지 않는 기질을 가진 완벽한 부모란 말은 아니다. 그저 나는 완전히 다른 상황에서 부모다운 마음을 잃는다는 것뿐이다. 우리 모두 그렇다.

아이가 자신이 가늠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닐 때, 우리가 직접 아는 존재가 아닐 때, 누군가 굳이 질문을 던지기 전에 우리가 답을 아는 것이 아닐 때 우리는 부모로서 모두 똑같은 패닉에 빠질 수 있다. 우리는 겁을 먹는다. 어찌해야 할지 모른다.

그러니 당신이 자녀가 LGBT이기 때문에 패닉에 빠진 부모라면 심호흡을 하라. 숨을 들이마시며 패닉과 걱정을 받아들여라. 그리고 숨을 내쉬며 전부 제쳐두어라. 당신의 자녀에게 필요한 일을 해야 할 때다.

아직 힘든가? 이건 당신의 일이 아니라는 걸 기억하려 해보아라. 우리는 사람들이 왜 LGBT가 되는지 정확한 이유를 모른다. 게이인 사람들이 있다. 게이, 레즈비언, 바이섹슈얼, 트렌스젠더, 그 사이의 무엇인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어떻게 해서 LGBT인 사람들이 생기든 간에, 그들은 여기 존재한다. 유전자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과학은 아직 밝혀내지 못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이 있다. 당신이 당신의 아이를 게이로 만든 게 아니다. 당신이 이 일의 원인을 만든 것이 아니다. 당신이 이 일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모든 문화, 시기, 국가, 인종, 종교, 경제 계급에는 게이가 존재한다. LGBT는 어디에나 있고 그들 중 하나가 당신의 자녀다.

LGBT는 선택에 의한 게 아니라는 걸 되새기는 것도 좋다. 그게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게이와 진지한 대화를 해본 적 없는 사람이다(그리고 당신이 그런 사람이라면, 당장 LGBT 사람들을 만나볼 필요가 있다).

선택이란 무엇인가? 부모가 되는 것은 선택이다. 여성이 임신을 하면 적어도 미국에서는 반드시 아이를 낳아야 한다. 그래도 선택은 있다. 아이가 태어난 뒤에도 생물학적 부모가 반드시 그 아이를 키울 필요는 없다. 여러 이유로 직접 아이를 키우지 않기로 결정한 생물학적 부모에게 있어 입양은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육아는 강제가 아니다. 육아는 100% 선택이다. 당신이 선택한 일이다. 우리는 부모가 되기로 선택했을 때 우리가 입양하거나 만든 아이를 사랑할 책임, 의무, 명예를 짊어진 것이다. 여기에 비고나 주석은 달리지 않는다. 당신은 공부를 잘하는 아이만 키우게 되지 않는다. 운동에 재능이 있는 아이만 키우게 되는 게 아니다. 건강한 아이만 키우는 게 아니다. 바른 행동을 하는 아이만 키우는 게 아니다. 당신은 당신 아이를 키우는 것이고, 그에 따르는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

그러니 심호흡을 하라. 패닉에 빠지고 다른 상황을 가정하며 힘을 낭비하지 마라. 당신은 해야 할 일이 많으니 그 힘이필요할 것이다.

당신의 아이가 LGBT라면 소수의 일원인 것이다. 당신이 대부분의 부모들이 그렇듯 이성애자라면 LGBT는 당신이 속하지 않는 소수 집단이다.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소수들은 대부분 인종과 종교로 결정된다. 그건 보통은 가족이 공유하는 특성이다. 역사와 이야기는 세대에서 세대로 구전된다. 모두 이해관계가 똑같은 가족들이 식사를 하며 정치 이야기를 한다. 이건 다르다. 당신은 LGBT가 아닐지 몰라도, 당신은 이제 이 소수 집단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당신은 LGBT의 역사, 현재 정치적 이슈, 논란들을 배워야 한다. 당신 아이의 역사, 문제, 현실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불편할 수도 있고, 정말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지만, 이건 당신의 문제가 아니다. 당신 아이의 문제다.

그리고 당신의 아이에겐 당신이 필요하다. 당신과 당신의 무조건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LGBT 아이들은 이성애자 아이들에 비해 자살할 확률이 8배 더 높다. 가족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LGBT 아이들의 자살율은 더욱 높다. 당신의 아이가 훌륭한 성인으로 자라나길 원한다면, 지금은 당신 자신은 미뤄놓고 아이를 우선시해야 할 때다. 당신은 부모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는 위험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 증오 범죄, 증오를 부추기는 교회, 반(反) 게이 입법자들이 있는 세상에서 살아간다. 증오를 자랑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있는 세상에서 산다. 그리고 그들은 당신의 아이를 증오한다. 이 싸움이 가끔은 엄청나게 힘들고 불편해질 수 있지만, 당신 아이에겐 당신의 전폭적 지원이 필요하다. 모든 것을 다 떠나서, 당신의 아이는 훌륭하고 지원을 받을 자격이 있다. 당신은 당신 아이의 가장 큰 지지자다. 유일한 지지자일 수도 있다.

그러니 다시 심호흡흘 하라. 패닉을 들이마시고, 패닉을 느낀 다음 결심을 내쉬자. 우리는 할 수 있다. 해야만 한다.

당신 아이는 지금 모습 그대로 완벽하다.

허핑턴포스트US의 Open Letter to Parents of Gay Kids: This Is Not About You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