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8년 01월 23일 07시 33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1월 23일 11시 23분 KST

음향 견인광선으로 역대급 물체를 공중에 띄웠다

자석의 원리를 이용해 물체를 공중에 띄우는 사례는 흔하다. 그런데 음향의 힘으로 물체를 공중에 띄운다?

그렇다. Endgadget는 영국 브리스틀대학교의 엔지니어들이 음향 견인광선 기술로 음향 파장 한 개보다 더 큰 물체를 공중에 띄우는 데 성공했다고 전했다(위 동영상을 참고하시라).

과학지 PhysicalReviewLetters에 게재된 이번 연구는 음향 파장 2개 크기의 물체를 음향 견인광선으로 띄울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연구팀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층층으로 놓인 소용돌이로 물체를 중앙에 고정시켰다.

tractor beam

음향 견인광선 기술은 이미 증명된 기술이다. 다만 과학계는 안정적인 음향 파장을 유지하기가 어려워 아주 작은 물체에만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이번 연구로 1.6cm 크기나 되는 스티로폼 원형도 공중에 띄울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된 것이다.

게다가 음향 소용돌이는 액체를 비롯한 거의 모든 물체를 공중에 띄울 수 있는 장점도 지녔다.

이번 연구를 이끈 브루스 드링크워터의 말이다. "음향 견인광선은 다양한 용도가 있다. 특히 매우 예민한 품목의 경우, '접촉 없는' 생산 설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팀은 강력한 음향 견인광선만 갖추어진다면 인간을 공중에 띄우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Photo gallery버자이너 예술 See Galler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