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8년 01월 18일 13시 11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1월 29일 11시 50분 KST

성폭행 피해자가 '美 체조 대표팀 전 주치의' 래리 나사르를 똑바로 바라보며 한 말

미국 체조 대표팀과 미시간주 대표팀의 주치의였던 래리 나사르는 미시간주 이스트 랜싱 법원에서 10명 이상의 성폭력 피해 여성들의 증언을 들었다.

16일 오전 9시에 시작된 재판은 18일 오후까지 계속됐다. 나사르는 지난해 11월에 1급 성폭력 10건의 유죄를 인정했다. 미시간주 법무부 보좌관 앤젤라 포빌레이티스에 의하면 이번 주에 98명의 피해자와 가족들이 증언할 예정이라고 한다.

16일에 증언한 여러 성폭력 생존자들은 소송장에 익명으로 등장했으며, 처음으로 피해 경험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거의 모두 로즈마리 아킬리나 판사에게 최소 40년, 최대 125년형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검찰측의 요구도 비슷했다.

larry nassar

래리 나사르

나사르의 가족과 가까웠으며, 알려진 피해자 중 운동선수나 댄서가 아닌 유일한 인물인 카일 스티븐스가 처음으로 증언했다. 스티븐스는 6살 때부터 여러 해 동안 나사르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말했다.

시티븐스는 나사르를 향해 “당신은 자신의 성적인 만족을 위해 내 몸을 6년 동안 이용했다. 그건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스티븐스의 부모는 몇 년 동안이나 스티븐스가 나사르에게 성폭행 당했다는 말을 믿지 않았다고 한다. 스티븐스의 아버지는 그녀가 거짓말을 한 게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고 2016년에 자살했다고 한다.

“래리 나사르를 두둔해서 생긴 수치와 자기 혐오가 아니었다면 아버지는 살았을 가능성이 있었다.”

kyle stephens

나사르를 똑바로 바라보는 카일 스티븐스

스티븐스는 나사르를 똑바로 바라보며 “어린 여자아이들은 영원히 어리지 않다. 강력한 여성으로 변해 당신의 세계를 박살내려 돌아온다.”라고 강력한 발언을 했다.

“성폭력은 불쾌한 육체적 행동보다 훨씬 더 큰 의미를 갖는다. 피해자의 삶의 행로를 바꾼다. 그 누구도 할 권리가 없는 행동이다.” 래리 나사르의 피해자가 법정에서 한 말

나사르는 미국 체조 대표팀, 미시간 주립 대학교의 여러 스포츠팀 주치의, 미시간 체조 훈련 체육관 트위스타스의 스포츠 의학 의사로 일하며 140명의 여성에게 성폭력을 가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중 125명이 나사르, 미국 체조협회, 미시간 주립 대학교, 트위스타스를 고소했다.

kakao

현재 결혼하여 어린 딸을 둘 두고 있는 올리비아 코완은 나사르에게 학대 당한 뒤의 후유증을 이야기하며 감정에 북받친 모습을 보였다.

“이 사건 이후 앞으로 나아가는 데 나의 전부를, 내 존재 전체를 바쳐야 했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당신 같은 괴물에 대해 가르칠 것이며, 내 아이들이 이런 경험을 결코 경험하지 않도록 신에게 기도할 것이다.”

코완은 20년 동안 나사르의 행동을 숨겨왔다는 혐의를 받는 미시간 주립 대학교와 미국 체조협회도 지적했다.

“미시간 주립 대학교와 미국 체조협회가 자신들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소름끼치는 일이다. … 나는 그들이 자신들이 한 일은 나사르가 저지른 범죄의 책임과 같은 급이라는 것을 알기 바란다.”

코완은 눈물을 줄줄 흘리며 말했다.

“미시간 주립 대학교는 선수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았지만, 자신들의 평판을 지키고 돈을 벌어들이기 위해 모른 척했다. 처음 신고가 들어왔을 때 행동을 취하기만 했어도, 그들은 나를 비롯해 여기 서 있는 여성들을 구할 수 있었다.”

미시간 주립 대학교는 어떤 식으로든 나사르의 행동을 숨기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우리 학교가 나사르의 무시무시한 행동을 숨겼다는 모든 말은 거짓이다. 나사르는 피해자들을 괴롭혔고, 그들의 삶을 끔찍하게 변화시켰다. 사이먼 총장이 말했듯, 미시간 주립 대학교는 모든 피해자들이 겪은 모든 학대, 그에 비롯된 고통, 지금도 계속되는 고통을 진정 유감으로 생각한다.” 제이슨 코디 대변인이 1월에 허프포스트에 전한 말이다.

코완은 나사르에게 당한 학대에 대해 발언하지 않는 대가로 미국 체조협회가 올림픽 체조선수 매카일라 마로니에게 지난 달에 돈을 지불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이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고개를 돌린 [미국 체조협회는]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20년 넘게 이 괴물 뒤에 숨어있은 뒤 발표한 공개 사과는 절대로 충분치 못하다. 우리에게 당신들이 필요했을 때 당신들은 어디 있었는가? 그 세월 동안 항의와 우려를 표한 여성들의 말을 듣기만 했어도 정말 많은 어린이와 여성들이 학대 당하는 것을 막고, 그동안 생긴 수많은 상처들을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다.”

larry nassar

피해 여성 첼시의 어머니 도나 마컴의 발언이 이 날 가장 가슴아픈 순간이었다.

마컴은 첼시가 자신의 ‘가장 가까운 친구’라며, “첼시는 결코 제대로 회복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녀의 치유를 도와줘야 할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는 그러지 않았다. 그녀를 학대했다. 내가 같은 방에 앉아있는데도 학대할 정도로 뻔뻔했다.”

그녀는 첼시가 증언하지 않는 이유도 밝혔다. “첼시는 고통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3월이면 내가 내 아이를 잃은지 10년이 된다. 첼시는 23세였다. … 나는 매일 그녀가 그립다. 매일. 그리고 모든 게 나사르로부터 시작되었다.”

아킬리나 판사는 증언한 모든 피해자들에게 그들이 겪었던 학대는 그들의 잘못이 아니라고 말했다.

아킬리나 판사는 생존자 다니엘 무어에게 “당신은 가치가 있다. 당신에게 가해진 일이지, 당신이 가한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17세인 제시카 토마쇼에게는 치유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은 망가졌다고 말했다. 당신이 치유되는 동안 그는 망가질 것이다. 그는 앞으로도 쭉 망가진 상태일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larry nassar

케이트 마혼은 작가 재스민 코르를 인용했다. “비명을 질러라. 그러면 백 년 뒤 어느 날에는 다른 자매가 역사 속에서 언제 자신이 목소리를 잃었나 생각하며 눈물을 닦을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마혼은 모든 성폭력 생존자들을 위해 증언하러 나섰다고 말했다.

“내가 래리 나사르에 대해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은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다. 나는 과거, 현재, 미래에 성폭력의 영향을 받았거나 받게 될 모든 소녀와 여성들을 위해 말하는 것이다.”

제이드 카푸아와 알렉시스 무어 등 역시 발언했다.

* 허프포스트US의 기사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