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12월 10일 06시 35분 KST

선물 거래 시작한 비트코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

pinglabel via Getty Images
ChonBuri ,thailand - jul 17,2017: Golden Bitcoin money on computer.

10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이 결국 정식으로 제도권 시장에 데뷔한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는 10일 오후부터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한다.

비트코인은 올 들어 1500% 상승했으며, 특히 CBOE의 선물 출시를 앞두고 지난 2주간 급상승했다.

10일 CBOE의 비트코인 선물 출시에 이어 세계 최대 선물 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CME)도 오는 18일 비트코인 선물을 정식 출시한다.

이로써 기관투자자들도 비트코인 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됐으며, 이는 비트코인 급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선물은 하락에도 베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월가의 억만장자 마이크 노보그래츠는 “처음에는 거래가 한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비트코인 상승에 베팅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에 투자하기 위해 5억달러의 헤지펀드를 구성했다.

그는 “투자자들은 어떻게 CBOE의 선물이 거래되는 지를 유심히 지켜본 뒤 시장에 뛰어들 것”이라며 “초기에는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른 전문가들도 대부분 이에 동의하고 있다. 차량에 시동을 거는 데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CBOE의 선물은 유명한 비트코인 거래소인 ‘제미니 거래소’의 가격에 기반하며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10% 이상 하락하면 2분간의 휴장을, 20% 이상 하락하면 5분간의 휴장을 할 계획이다. 이에 비해 CME는 4개 비트코인 거래소의 가격을 기반으로 선물을 출시한다. 이는 더 안정적인 거래를 보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거래량은 CME가 압도적으로 많다. 2017년 3개 분기 동안 CME는 모두 31억개의 계약을 처리했다. 이에 비해 CBOE는 5600만 계약을 처리했을 뿐이다. 그러나 거대 투자은행들이 CBOE를 더 선호하고 있어 CBOE의 거래량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