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6월 19일 14시 02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6월 19일 14시 03분 KST

당신의 개도 다른 개들을 살릴 수 있다(영상)

개는 인간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정신적, 신체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 물론이고 개들이 사람의 목숨을 구한 사례도 수차례 있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개들은 다른 개의 목숨을 살리기도 한다.

BBC South Today는 최근 응급상황에 놓였거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개를 위해 자신의 피를 헌혈하는 개들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했다. 이 개들은 집단 사육되어 피를 뽑히는 공혈견과는 다르다. 일반 가정에서 키우는 개인데, 다른 개를 위해 헌혈을 하는 것이다. 영상에 출연한 한 개의 주인은 이렇게 말했다. “한 차례의 헌혈로 다른 개 4마리를 살릴 수 있어요. 정말 놀라운 일이죠.”


동물혈액은행인 ACCES의 설립자인 수의사 베스 데비도우는 ACCES에서는 1살에서 6살이 된 개와 고양이의 피를 제공받는다고 말했다. 9살 이후의 동물에게는 피를 제공받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동물의 나이와 사는 곳, 몸무게 등을 고려해서 헌혈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한다. 사람이 헌혈을 할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혈액을 보관하는 시스템도 마찬가지다. “동물들의 혈액을 보관하는 주머니가 따로 있는 건 아닙니다. 우리는 사람의 혈액을 보관하는 주머니를 그대로 씁니다.” 50파운드(약 22kg)정도의 무게가 나가는 개라면 주머니 하나를 충분히 채울 수 있지요.”

kakao

그래도 동물을 키우는 주인들은 자신의 동물이 불안감을 느낄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데이도우 박사와 BBC영상에 소개된 동물의 주인들은 “헌혈은 꽤 재미있는 시간”이라고 말한다. 개들은 헌혈을 하는 동안 장난감과 간식을 제공받는다. 데비도우 박사는 “개들이 장난감을 갖고 노는 시간이 늘어날 수록 헌혈에 더 쉽게 적응한다”고 말했다.

헌혈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과정도 매우 단순하다.

“당신과 내가 헌혈을 준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많은 반려견의 주인들이 사람이 헌혈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고 말합니다. 잘 먹고 무리하지 않으면 되지요. 헌혈을 하고 나면 조금 피곤할 수 있으니까요.”

데비도우 박사는 지난 2004년, 동물혈액은행을 설립했다. 그리고 지금은 그때보다 더 많은 은행이 생겼다. 하지만 데비도우 박스는 “(미국을 기준으로 할 때) 여전히 부족하다”고 말한다.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도 동물에게 피가 필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는 개나 고양이도 사람과 비슷한 타입의 병을 앓을 수 있고,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고, 암에 걸릴 수도 있다는 걸 잘 모르고 있습니다.”

아래는 헌혈을 하는 다른 개들의 모습이다.

Photo gallery 피를 나눠주는 개들 See Gallery

 

허프포스트US의 'This Heartwarming Video Reminds Us Dogs Can Donate Blood, Too'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RESENTED BY 볼보자동차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