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5월 04일 13시 44분 KST

암컷 잠자리가 돌연 '어떤 행동'을 하는 건 인간 여성들과 비슷한 이유에서다(연구결과)

Photograph taken in sunset.
BalazsKovacs via Getty Images
Photograph taken in sunset.

암컷 잠자리들도 많은 인간 여성들과 비슷한 이유로 어떤 행동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원하지 않는 수컷(남성)이 접근해올 때 '죽은 척'을 하는 것이다.

취리히 대학에서 지난 수십 년 간 잠자리에 대해 연구해 온 라심 케릴파 교수는 알프스 산맥에 서식하는 무어랜드 호커 잠자리들의 독특한 행동을 발견했다. 수컷이 암컷에게 접근할 때, 어느 순간 암컷이 바닥에 떨어져 움직임 없이 누워버린다. 수컷이 떠날 때까지 말이다.

케릴파 교수는 단 한 번도 이런 모습을 본 적이 없었다. 그는 '뉴 사이언티스트'지에 이 사실을 전했으나, 이는 잠자리만의 현상이 아니라는 결과로 돌아왔다.

케릴파 교수의 이런 행동에 관한 연구는 "수컷의 강제적 행위를 피하기 위한 '가짜 죽음'"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됐다. 이 연구는 과학 저널 '에콜로지'에 실렸다.

그는 31마리 중 27마리의 암컷 잠자리들이 수컷을 피하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을 목격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죽은 척'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왜 암컷 잠자리는 수컷 잠자리를 피하려고 하는 걸까? 케릴파 교수는 기즈모도와의 인터뷰에서 성관계는 암컷에게 위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전의 관계에서 남아 있던 수컷 잠자리의 정액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사실, 수컷들은 굉장히 복잡한 성기 구조를 갖고 있어서 암컷의 생식기관에 있는 다른 수컷들의 정액을 쓸어버릴 수 있죠"라며 "암컷 입장에서는 한 번만 해도 알을 낳을 수 있는데, 또 다른 교미를 한다는 건 불필요한 일이잖아요. 생존 본능인 겁니다"라고 전했다.

인간 여성과는 다른 이유이긴 했으나, 강제로 접근해오는 수컷(남성)을 거부하는 행동이라는 점에서는 일맥상통했던 모양이다. 많은 여성들은 이 연구 결과에 영감을 얻은 것처럼 보였다.

남자: "안녕, 저 혹시 나랑..."

여자: (말 끊고)안 돼, 나 갑자기 쥬금

잠자리만의 얘기가 아냐

바에서 몇 번 해 봤지

정말이지, 자연의 신비.

텍사스대 바퀴벌레 '로지'

허프포스트US의 Some Female Dragonflies Fake Death To Avoid Mal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