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3월 29일 07시 24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3월 29일 07시 25분 KST

놀랍게도, 고양이는 음식보다 당신을 더 좋아한다

cat man

고양이가 거슬리는 소리로 끝없이 울어대서 잠에서 깨본 적이 있는 집사라면 고양이가 음식을 좋아한다는 걸 알 것이다. 아주 많이.

그렇지만 흔히들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고양이들은 사료를 먹는 것보다도 반려인과 노는 걸 더 좋아한다고 행동 프로세스 저널에 실린 새 연구에서는 주장한다.

보호소와 가정의 고양이 50마리에게서 몇 시간 동안 인간과의 사교적 교류, 음식, 장난감, 향을 제거했을 때, 고양이들이 제일 원했던 것은 ‘인간과의 사교적 교류’였다고 한다.

마더보드의 조던 피어슨은 “생각해 보자. 음식보다 더. 나는 음식보다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라고 말했다.

오리건 주립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고양이들은 사교적이지 않고 훈련시킬 수 없다는 일반적 믿음’을 시험하려 가정의 고양이들에게 동기 부여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려 했다. 고양이들에게서 저런 요소들을 몇 시간 동안 빼앗았다가 다시 주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고양이에 따라 선호가 다른 것이 분명했다’고 밝혔지만, 뉴스위크의 보도에 의하면 실험에 사용된 고양이의 50%가 인간과의 교류를 좋아했다고 한다. ‘먹을 것을 가장 좋아한 고양이는 37%에 불과했다’고 한다. 가정에서 기르는 반려 고양이와 보호소 고양이 모두 그랬다고 한다.

고양이를 키워본 사람이라면 이 결과가 충격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일하러 가느라 귀여운 고양이를 혼자 놔둬야 할 때의 죄책감을 더욱 무겁게 하는 연구이기도 하다.

당신의 고양이는 이제까지 내내 마음을 숨기고 튕기고 있었던 건지도 모른다. 우리가 알고 있던 모든 것은 거짓이었다. 코를 부빌 고양이를 찾으러 가야겠다.

Photo gallery기네스 기록을 가진 고양이들 See Gallery

허핑턴포스트US의 Surprise! Your Cat Probably Likes You More Than Foo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