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2월 20일 06시 12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20일 06시 16분 KST

트럼프가 뜬금없이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을 언급해 모두를 어리둥절하게 만들다

Carlos Barria / Reuters
U.S. President Donald Trump reacts to a question from reporters during a lengthy news conference at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U.S., February 16, 2017. REUTERS/Carlos Barri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설 도중 뜬금없이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을 언급해 모든 사람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맥락상 스웨덴에서 테러 등 '끔찍한 일'이 벌어졌다는 뜻으로 해석되지만, 실제로는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이후 '폭스뉴스에서 봤다'는 해명을 내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저녁 플로리다 주 멜버른에서 열린 지지자 집회에서 연설 도중 "우리는 지켜야 할 선이 있다. 우리나라를 안전하게 지켜야 한다"며 난민 수용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독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보십시오.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을 보십시오. 스웨덴. 누가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스웨덴. 그들은 많은 난민을 수용했습니다. (그 때문에) 한 번도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들을 겪고 있습니다. (벨기에) 브뤼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한 번 보세요.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보십시오. (프랑스) 니스를 보세요. 파리를 보세요. 우리는 수많은, 수많은 사람들을 입국시켰는데 쫓아낼 방법이 전혀 없어요. 제대로 된 서류도 없습니다. 아무것도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입국을 금지함으로써) 우리나라를 안전하게 만들 겁니다."

트럼프의 이 발언은 유럽 각국에서 발생한 테러를 거론하면서 미국과 유럽의 난민 수용 정책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자신이 새로 공개할 '새 무슬림 입국금지' 행정명령의 정당성을 강변한 것.

그러나 트럼프가 '스웨덴'을 언급하자 모두가 혼란에 빠졌다. '어젯밤 스웨덴'에서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

아냐. 스웨덴에서는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았어. 여기에서 어떤 테러리스트 공격도 없었다고. 전혀. 현재 주요뉴스는 멜페스트(유로비전 참가 스웨덴 국가대표 가수 선발전)임.

트럼프가 테러에 대해 말하면서 끊임없이 '어젯밤 스웨덴'에서 벌어진 사건을 언급하고 있다. 어젯밤 스웨덴에서는 어떤 '사건'도 없었다.

모두가 훌륭한 교육과 아주 멋진 의료 서비스를 받았지. #어젯밤스웨덴

#어젯밤스웨덴 누군가 케밥 두 개와 햄버거를 주문해놓고는 가져가지 않았어. 끔찍한 장면이군.

속보 : 스웨덴 경찰이 공개한 중무장 테러리스트의 몽타주. #어젯밤스웨덴 #스웨덴공격


트럼프의 이 발언이 알려지자 주미 스웨덴 대사관은 미국 국무부에 트럼프 발언 내용에 대한 설명을 공식으로 요청했다고 더힐이 보도했다.

스웨덴 외교부와 경찰 모두 스웨덴에서 테러 관련 사건이 벌어진 일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자 트럼프는 곧 자신의 발언을 해명하는 '트윗'을 올렸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언급은 @폭스뉴스에 나온 이민자들 & 스웨덴 문제에 대한 보도를 참고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백악관 부대변인 사라 샌더스는 기자들에게 트럼프가 "범죄 증가와 최근의 사건들을 일반적으로 언급했을 뿐, 특정 사건을 지칭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트럼프가 "전날 밤에 본 보도를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트럼프가 말한, 어젯밤에 봤다는 그 '폭스뉴스 보도'는 과연 무슨 내용이었을까?

'보수논객' 터커 칼슨은 이날 자신이 진행하는 '터커 칼슨 투나잇'에서 다큐멘터리 작가 아미 호로위츠의 작품을 소개했다. 스웨덴의 난민 수용 정책이 범죄율 증가 등의 문제를 낳고 있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 같은 건 없었다. 단지 '어젯밤 트럼프가 폭스뉴스에서 본 스웨덴(에 관련된 뭔가 끔찍해보이는) 소식'이 있었을 뿐.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은 실제로는 그저 "어젯밤 나는 터커 칼슨이 스웨덴에 대해 말하는 것을 보았다"는 뜻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끔찍한' 일이 벌어졌던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기자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