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2월 07일 05시 48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07일 05시 48분 KST

이방카 트럼프의 페미니즘을 가짜 페미니즘이라고 공격하는 것은 편파적이다

Kevin Lamarque / Reuters
Ivanka Trump attends U.S. President Donald Trump's strategy and policy forum with chief executives of major U.S. companies at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U.S. February 3, 2017. REUTERS/Kevin Lamarque

이방카 트럼프에 대한 적대감이 드높다.

코스모폴리탄의 질 필리포빅은 뉴욕 타임스에 ‘이방카 트럼프의 위험한 가짜 페미니즘’이라는 글을 썼다. 슬레이트는 ‘이방카 트럼프 때문에 도널드가 더욱 무섭다’는 글을 냈다. 허핑턴포스트에는 ‘이방카 트럼프는 당신이 생각하는 페미니스트 영웅이 아니다’라는 글이 있다. Dear Ivanka 인스타그램 계정도 있다.

이방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 가질 수 없을 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다. 자본주의가 붕괴하지 않는 이상, 이반카는 자신과 자기 가족들을 돌보는데 돈이 얼마나 들지 걱정할 필요가 결코 없을 것이다. 이방카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명백하게 사실대로 보여주는대로, 이방카의 #WomenWhoWork (일하는 여성) 페미니즘은 당신이 금전적으로 넉넉하고, 가장 큰 걱정거리는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 역할과 반드시 해야 하는 커리어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라고 상정하고 있다.

하지만 해로운 기업들이 만들고, 돈이 어느 정도 있어야 가능한 페미니즘을 영속화시키는 여성들은 많다.

셰릴 샌드버그의 ‘린 인’이 있고, 레나 던햄의 ‘레니 레터’가 있고, 소피아 아모루소의 #걸보스가 있고, 레이디 가가, 마돈나, 비욘세, 질 솔로웨이 등의 활동가 어젠다가 있다(이 목록은 아주 길어질 수 있다… 페미니즘은 지금 너무나 쿨하다).

위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이반카가 받는 비난을 적용할 수 있지만, 그들은 비난 받지 않는다. 이반카는 자기 아버지 때문에 표적이 된다. 리버럴, 좌파, 진보의 이상을 지지하는 것이 이 여성들 대부분의 방패가 되어주는 것과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은 자본주의의 구조적 치명성, 자본주의가 대량 학살, 빈곤, 온갖 종류의 착취을 통해 생산하고 이익을 낸다는 사실에 맞서지 않는다. 이반카처럼 그들은 문제는 자본주의 자체가 아니고, 자본주의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맡은 여성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은 계속해서 자신들이 저항하는 이데올로기를 시행하는 기업과 사람들과 협력한다.

비욘세는 블랙 라이브스 매터와 연대한다. 하지만 비욘세는 블랙 라이브스 매터가 번대하는 구조적 불평등을 영속시키는 펩시, H&M 같은 브랜드와도 연대한다.

레이디 가가가 #CountryOfKindness에 살고 싶다면, 슈퍼볼에서 공연을 하지는 말아야 할지도 모른다. NFL은 ‘kind’하지 않다. 선수들이 뇌를 다치든, 여성에게 성폭력을 가하든 NFL은 개의치 않는다.

한편 질 솔로웨이는 아마존에서 돈을 받으면서 ‘혁명적 기분’을 느낀다.

던햄의 레니 레터도 있다. 레니의 목적은 ‘가부장제를 해체하는 것’이지만, 레나는 가부장제의 스타 중 하나였던 힐러리 클린턴을 지지했다. 클린턴은 월마트 임원일 뿐 아니라, 대규모 투옥과 두 번째 이라크 전쟁을 지지했다. 국무장관 시절에 아이티의 노동자들이 시급을 61센트로 올려주길 원했을 때는 헤인스, 리바이스, 프롯 오브 더 룸의 요청에 따라 거부했다.

클린턴이 선거에서 패한 뒤 던햄은 힐러리에게 “용감하게 모든 걸 시도하고 당당하게 서서” 고맙다고 말했다. 클린턴은 용감하게 모든 걸 시도하고 당당하게 섰다… 가부장제를 위해서.

클린턴만 그런 것도 아니다. 레니가 처음으로 임금 불평등을 지적했던 글은 백만장자 배우 제니퍼 로렌스가 쓴 것이었다. 총기 폭력을 지적한 것은 백만장자 배우 줄리언 무어의 글이었다. 빈곤에 대해서 그들은 억만장자 멜린다 게이츠를 인터뷰했다.

레니는 임금 불평등에 대해 월마트 직원이 쓴 글을 실을 수도 있었다. 자녀를 총격으로 잃으면 기분이 어떤지 시카고 사우스 사이드의 어머니에게 물을 수도 있었다. 가난하다는 게 어떤 것인 지 생생하게 말해줄 수 있는 실제 빈곤 여성을 인터뷰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그러지 않았다. 레니는 이미 권력과 돈을 지닌 사람들에게만 계속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아이러닉하게도, 그게 가부장제가 원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나는 이방카의 페미니즘이 유명한 진보적 여성들의 페미니즘보다 더 ‘가짜’라거나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얼마나 잘 숨겨졌는지가 다를 수는 있지만, 양쪽 모두 돈이 가장 중요하다는 가부장제의 핵심적 원칙을 강화한다.

진보적 페미니즘이 전적으로 백인, 시스젠더, 이성애적이지는 않을지 몰라도, 가부장제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그리고 가부장제는 일부 유색인종 여성과 LGBTQIA 여성을 포함하고 있다 해도 가부장제이다. 야만스러움과 잔인함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The Attacks Against Ivanka Trump’s Feminism Are One-Side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