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2월 07일 11시 00분 KST

지난 5백 년 간 인류가 엄청난 발전을 이룬 이유 3가지

the

지난 5백 년간 인류는 엄청난 변화를 이루어냈다. 예전처럼 주어진 환경 속에서 근근이 살아가질 않아도 되었다. 생물권 자원을 인간들이 통제하는 힘이 급속도로 강력해졌다. 그 덕에 인구가 급증했다. 5백 년 전 지구의 인구는 5억 명이었고, 1백 년 전에는 16억 명이었으며, 현재는 70억 명을 넘어섰다. 이렇게 강력한 통제력을 갖추게 된 혁신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책 ‘빅 히스토리’에서 그 답을 찾아 보았다.

human

1. 4개 세계권역 사이에 있던 장벽이 허물어졌다.

world

“이것으로 교환 네트워크의 규모와 다양성이 급속도로 팽창했습니다. 각 권역들은 새롭게 등장한 글로벌 네트워크에 각 권역의 식물, 동물, 관습, 상품,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는 인류의 역사에서 이때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 16세기 중반에 들어서면 아메리카의 옥수수가 중국에서, 특히 쌀을 재배할 수 없었던 중국 지역에서 경작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인구가 급증했습니다. 또한 토마토, 감자, 고구마와 같은 다른 아메리카 작물들이 아프로유라시아에서 재배되었으며, 모든 곳에서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설탕, 커피와 같은 아프로유라시아 작물은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습니다. 아프로유라시아의 동물인 말, 소, 양, 돼지도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습니다.” (책 ‘빅 히스토리’, 데이비드 크리스천, 밥 베인 저)

대항해시대 이후 세계는 하나가 되었다. 작물, 동물들이 활발히 교환되고 교류되었다. 심지어 천연두와 같은 질병들도 아프로유라시아에서 아메리카로 건너갔다. 처참한 결과를 가져왔지만 그만큼 세계가 하나가 되어간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었다. 새로운 정보 역시 확산되었으며, 새로운 정보로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었다.

2. 통상과 시장의 중요성이 증대했다.

trade merchant

“경쟁적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혁신을 이룰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경쟁자보다 더욱 좋은 상품, 서비스, 노동력을 제공해야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경쟁적인 시장이 번성한 곳에서 많은 혁신이 이루어진 까닭을 설명해줍니다. …. 1500년 이후, 글로벌 교환 네트워크의 팽창은 모든 지역에서 통상과 시장의 중요성을 증대시켰습니다. 그리고 통상과 시장이 사회를 변형시켰습니다. 정부는 입수 가능한 거대한 세원(稅源)이 통상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고 상인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유럽이 그랬습니다.” (책 ‘빅 히스토리’, 데이비드 크리스천, 밥 베인 저)

상업이 중요한 대접을 받게 되었다. 착취 경제보다는 경쟁을 통한 상업적 성취에 큰 비중을 두기 시작했다. 국가도 상인들을 지원해 주어야 많은 세금이 걷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농민들 역시 부지런히 상업 영역으로 몰려들어왔다. 노동자로서, 직공으로서, 장인으로서 역할들을 찾아갔다. 이것이 돈벌이가 되었기 때문이다.

3. 화석연료에서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았다.

coal

“영국과 같은 지역에서는 목재가 부족해졌습니다. 목재는 전근대 세계에서 에너지의 주요 원천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는 일을 재촉했습니다. 1700년대에 제임스 와트와 같은 혁신가들은 세계에 풍부하고 아직 개발되지 않은 에너지원인 석탄을 값싼 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는, 비용 효율이 높은 증기기관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내연기관의 발명과 같은 새로운 혁신으로 두 가지의 다른 화석연료, 즉 석유와 천연가스를 동력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이렇게 유례없이 값싼 에너지는 없었습니다.” (책 ‘빅 히스토리’, 데이비드 크리스천, 밥 베인 저)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화석연료로 인해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구석기 시대에는 한 사람이 하루 평균 2000~3000kcal를 사용했다. 농경, 동물의 가축화 그리고 풍력과 수력의 이용으로 이 수치가 1만~1만 2000kcal로 올라간다. 그리고 지금은 평균 약 20만kcal를 사용한다. 이런 어마어마한 에너지 사용이 가능한 이유는 화석연료의 개발이다. 순전히 우리 문명, 편리는 화석연료에게 신세를 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