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2월 03일 07시 12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03일 07시 12분 KST

미국 공무원과 과학자들이 트럼프의 과학 검열에 경고했다

U.S. President Donald Trump attends the National Prayer Breakfast in Washington, U.S., February 2, 2017. REUTERS/Carlos Barria
Carlos Barria / Reuters
U.S. President Donald Trump attends the National Prayer Breakfast in Washington, U.S., February 2, 2017. REUTERS/Carlos Barria

주와 연방 과학자들을 포함한 전국 공무원 동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과학적 진실성을 보호하지 않으면 대중의 가차없는 반발이 있을 것이라 경고했다.

‘환경을 책임지는 공무원들’의 제프 루츠는 화요일에 트럼프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정부 과학자들에 대한 기준을 개선하려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끝나지 않은 작업을 계속할 것을 촉구했다. 루츠는 과학 검열은 “실패할 운명이며 불필요한 반발을 낳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간단히 말해, 정권의 공식적 주장에 맞추기 위해 과학을 조작하려는 시도는 실패할 수 밖에 없으며, 자동적으로 밖으로 새나갈 것이며, 매일매일 당신의 백악관에 대한 나쁜 기사가 매체에 실리게 만들 것이다.”

이 서신은 워싱턴에 있는 비영리단체인 ‘환경을 책임지는 공무원들’ 명의로 발표되었다. 트럼프 정권은 정부 규제를 줄이고 환경보호국 등 연방 기관들에게 의회 및 매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트럼프는 자신이 과학의 중요성을 믿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기후 변화가 ‘헛소리’라고 일축했으며 ‘이 이슈에 대한 모든 연방 지출을 삭감하겠다’고 했다.

허핑턴 포스트가 월요일에 보도한 바와 같이, 트럼프는 취임 직후 금요일에 이민에 대한 행정 명령을 내리는 등 큰 혼란을 빚었다. 이로 인해 과학자와 학자들이 미국을 떠나게 될 수도 있다.

오바마 정권에서 유임된 백악관 과학 고문 존 홀드런은 월요일에 네이쳐 저널과 인터뷰하며 이 이슈를 지적했다. 만약 트럼프의 이민 금지가 계속 발효된다면 그는 “전세계 과학과 테크놀로지의 폭넓은 공동 작업을 해칠 수 있다”고 말했다.

루츠는 트럼프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오바마는 “기관들의 실제 관행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는 과학적 통합의 교두보를 마련했을 뿐”이라고 썼다. 12월에 백악관 과학 기술 정책 연구소가 발표한 평가를 보면 이들 정책간의 차이를 잘 알 수 있다고 루츠는 지적한다.

과학에 개입하려는 시도에 얼마나 빨리 반발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보려면 루츠는 트럼프에게 자신의 정권을 보라고 말했다. 지난 주에 트럼프의 환경보호국 인수인계팀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인 덕 에릭슨은 환경보호국이 소속 과학자들의 연구를 발표하기 전 모두 ‘케이스 바이 케이스 기준’으로 리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NPR이 보도했다. 이 뉴스에 과학자들과 환경 보호론자들이 즉각 분개했다.

“이어지는 여러 이슈들에 대한 끝없는 논란의 수렁을 평정할 유일한 방법은 증거를 보여주는 투명한 문서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그리고 과학적 정보가 자유롭게 공유될 수 있게 하는 강하고 분명하며 균일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뿐이다. 우리는 대통령에게 현재 그의 앞에 놓인 과학적 분쟁을 개선할 것을 촉구한다. 개방성을 과학에 대한 공식 정책으로 삼아야만 그렇게 할 수 있다.”

과학계가 트럼프에게 경고를 보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1월의 공개 서한에서는 2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한 2,300명 이상의 과학자들이 대통령과 의회에게 과학 연구에 충분한 자금을 지원하고 “과학을 지원하고, 공공 정책을 만들 때 과학을 핵심적 수단으로 사용할 것”을 촉구했다. 그들은 정책 결정에서 과학의 역할을 약화시키려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트럼프를 포함하여)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루츠의 서신 전문은 여기서 읽을 수 있다.

Photo gallery Drone Images Highlight Climate Change See Gallery

허핑턴포스트US의 Government Employees To Trump: Censoring Science Will End With Leaks

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