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1월 31일 10시 35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2월 01일 10시 11분 KST

트럼프를 지지하는 배우자와 사는 방법

President Donald Trump and Melania Trump depart the 2017 Presidential Inauguration at the U.S. Capitol. Vice President Mike Pence is at right. REUTERS/Jack Gruber/Pool
POOL New / Reuters
President Donald Trump and Melania Trump depart the 2017 Presidential Inauguration at the U.S. Capitol. Vice President Mike Pence is at right. REUTERS/Jack Gruber/Pool

사만사 존슨은 진리와 소설, 페미니즘, 가족을 지향하는 저자이자 어머니다.

남편은 도널드 트럼프 당선에 통곡하는 나를 위로했다. 그런데 한 손으로는 내 어깨를 어루만지며 날 달래면서 다른 한 손으론 트럼프의 승리를 축하하는 문자와 트위터를 올리고 있었다.

이번 미국 대선이 우리와 같은 오스트레일리아인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거라는 것쯤은 누구나 다 예측할 수 있는 사실이었다. 다만 그 소식이 남편에겐 크나큰 기쁨이었고 내겐 가슴이 무너지는듯한 비극이었다.

그래서 난 울었다. 힐러리 클린턴이 미국과 전 세계를 위해 큰 업적을 이룰 거라는 기대가 무산돼서 그런 것은 아니었다. 내 걱정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의 대통령으로 등극한 트럼프가 여성 인권과 페미니즘에 끼칠 재앙이었다.

남편은 자축하느라 바빴다. 그렇다고 남편이 트럼프를 좋은 사람이라고 믿거나 아니 괜찮은 인간이라고 여기는 것도 아니었다. 다만 남편은 트럼프가 세계 경제, 국경 강화 등 모든 이에게 득이 되는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장본인이라고 믿었다.

이처럼 남편과 나는 정치·사회에 대한 거의 모든 사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고수한다. 얼마나 극과 극인지 말다툼이 우격다짐으로 끝나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로 느껴질 때가 많다.

트럼프 당선 직후, 계속 괴로워하는 내 모습을 남편은 의아하게 여겼다. 대체 뭐가 그렇게 문제인지 이상하다는 눈치였다.

그리고 내 심증을 알고자 남편은 질문했고 난 그런 남편에게 분노를 퍼부었다. 트럼프 정부가 오스트레일리아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믿는 사람이 어떻게 내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단 말인가?

한 늙은 거부(남자)의 영향력이 개인적, 성적 자유를 비롯한 모든 여성의 권리보다 더 중요하게 행사되는 그런 상황을 남자인 남편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말이다.

여성에 대한 공격이 일상화된 세상에서 나의 걱정을, 내가 느끼는 공포를 남편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런 상황이 이젠 상상이 아니란 걸 말이다. 나뿐 아니라 이 세상 모든 여성이 위험에 처했으며 그 여성들이 하찮은, 무의미한 존재로 여김 받는다는 사실을 남편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내가 느끼는 존재적 위험을 남편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말이다.

불가능했다. 그렇지만 난 포기하지 않았다. 우리의 논쟁은 계속 돌고 돌았다. 남편은 인권에 대한 내 이론을 수용하지 못했고, 난 남편이 주장하는 "전체적인 혜택"에 납득이 안 갔다.

우리의 하루는 주로 이런 식이다.

08:00 함께 아침을 먹는다. 그날 일과를 상의한다.

08:04 (나) 프라이팬을 바닥에 던지면서 새로 임명된 장관들이 왜 문제인지 고함을 지른다.


10:30 함께 차를 마시며 마당에서 노는 아이를 본다.

10:37 (남편) 모든 난민을 수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 못 하는 아내에 대해 투덜거리며 자리를 박차고 나간다.


13:15 해변을 걷는다. 함께 손잡고.

13:24 (나) 여성 인권 시위를 조롱하는 남편을 바다에 처넣으려고 한다.


16:05 함께 드라이브를 간다.

16:10 (남편) 국경 강화에 대한 자기 의견을 들어보라며 언성을 높인다. 난 더 큰 목소리로 맞받는다.


18:30 저녁을 먹기 위해 함께 식탁에 앉는다.

18:33 (나) 국가의 경제위기만큼 여성의 인권 문제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남편이 너무 짜증이 나, 난 얼굴을 통째로 그릇에 파묻는다.

그럼 이런 대립된 의견을 가진 두 사람이 원만한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는가?

우린 서로의 주장에만 치우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들어간 서로의 내면을 고려한다. 이 세상과 사회를 열정적으로 걱정하는 상대방의 본질을 인정하고 그런 사람과 함께 산다는 사실에 감사한다.

활활 타던 분노가 수그러들어 재만 남았을 때, 우린 키스하며 서로를 보고 미소 짓는다. 그리고 상대방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이유를 한가지씩 공유한다.

우린 정책 관련한 다른 의견을 고집하지만, 서로를 지지하기 위해선 모든 에너지를 투자할 준비가 돼 있다.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주고, 타인이 우리를 공격했을 때 서로 두둔해주며, 함께 대화로 모든 일을 풀어나가는 게 우리에겐 기본이다.

싸우는 전장은 다를지 모르지만, 전쟁에선 부부가 같은 편이라는 사실을 절대로 잊으면 안 된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Photo gallery 미셸 오바마의 매력 15 See Gallery

 

*허핑턴포스트AU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