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1월 25일 06시 33분 KST

러시아 언론은 트럼프를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 모스크바의 언론인에게 물어보았다

Pedestrians cross the street behind a billboard showing a pictures of  US president-elect Donald Trump and Russian President Vladimir Putin in Danilovgrad, Montenegro, November 16. 2016. REUTERS/Stevo Vasiljevic
Stevo Vasiljevic / Reuters
Pedestrians cross the street behind a billboard showing a pictures of US president-elect Donald Trump and Russian President Vladimir Putin in Danilovgrad, Montenegro, November 16. 2016. REUTERS/Stevo Vasiljevic

도널드 트럼프는 대선 승리 이후 가졌던 첫 기자 회견에서 일부 질문에는 대답을 하지 않기도 했고, CNN이 ‘가짜 뉴스’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지지자들은 환호했다. 형식과 존중에 익숙한 여러 기자들에게 서커스 같은 기자 회견 분위기는 낯설었다.

그러나 일부 러시아 인들에게 있어 매체에 대한 트럼프의 태도는 묘하게도 익숙하다. 알렉세이 코발레프라는 러시아 언론인이 미디엄에 쓴 글이 여러 매체에 실렸다. 트럼프가 언론을 대한 것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매년 여는 대규모 기자회견의 공통점을 다룬 기사였다.

코발레프는 팩트 체크 사이트인 누들 리무버의 설립자이며, 러시아 최대 관영 통신사인 RIA 노보스티의 전직 고위 편집자였다. 푸틴은 2013년 12월에 RIA 노보스티를 닫고 관영화했다.

허핑턴포스트는 매체를 대하는 트럼프와 푸틴의 정서 중 비슷한 점, 미국의 새 대통령에 대한 러시아 전문가들의 의견에 대해 코발레프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트럼프의 기자 회견은 러시아 인들이 느끼는 푸틴의 연례 기자 회견과 비슷한 점이 있었다. 왜 그 점이 바로 눈에 띄었다고 생각하는가?

러시아 인들이 일반적으로 그렇다고 말하지는 않겠다. 올해 내가 알게 된 사실인데, 모스크바에서 멀어질수록 푸틴의 기자 회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덜해진다. 하지만 기자 회견에 참석해 본 사람, 모스크바 회견실 생방송을 본 사람에겐 몇 가지가 바로 눈에 들어온다.

예를 들면 트럼프가 기자의 말을 막는 방식이 그렇다. 푸틴은 초기에 그런 식으로 기자들을 공격하곤 했다. 그를 열 받게 만드는 주제들이 있고, 경험 많은 기자들은 건드려선 안 되는 지점들이 있다는 걸 안다.

trump putin

예를 들면?

그의 가족이다. 2009년에 어느 기자가 푸틴이 유명한 체조 선수와 바람을 피웠다는 소문에 대한 질문을 던졌을 때 푸틴은 맹렬히 공격했다. 푸틴과 트럼프는 매체에 대한 적대감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러시아의 매체는 미국 매체에 비해 훨씬 덜 호전적이고 많이 통제된다는 차이가 있다.

도널드 트럼프가 수정헌법 1조 등의 민주주의의 기반을 완전히 해체하지 못하는 이상, 미국 매체가 러시아 매체처럼 심각한 상황에 처하지는 않을 것 같다.

러시아 매체와 뉴스룸들은 지난 몇 해 동안 문을 닫거나 규제를 받은 바 있다. 현재 러시아 독립 언론매체들의 상황은 어떤가?

러시아의 언론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서류 상으로는 우리도 러시아 헌법의 보호를 받는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과는 달리, 그 보호를 실제로 받게 해줄 견제와 균형이 존재하지 않는다. 서류 상으로는 작동하고, 존재하지만, 비헌법적 수단을 쓰지 않고도 매체에 망신이나 위협을 줄 방법이 수없이 많이 존재한다.

러시아 언론계에서는 독립성의 한계가 어디까지인가, 검열과 자기 검열 사이의 선은 어디인가에 대한 논의가 많이 벌어졌다. 독자들을 위해 매체를 계속 유지하고 괴롭힘을 받지 않고 싶다면 이런 규제를 스스로에게 적용해야 한다.

러시아 언론에서는 트럼프를 어떻게 보도했나? 러시아의 주요 매체가 트럼프를 보는 시각은 어떤가?

러시아 국내 뉴스냐, 해외로 나가는 뉴스냐에 따라 크게 다르다. RT가 미 대선을 보도할 때는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았다고 단언할 수 있다. 클린턴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기사들을 자세히 보면 그들이 버니 샌더스에 대해 호감을 품고 있었던 걸 알 수 있고, 샌더스와는 단독 인터뷰도 했다.

국내 보도는 광적으로 반 클린턴, 반 오바마였다. 러시아 TV에서는 기괴할 정도로 오바마에 대한 증오와 인종차별적 모욕을 볼 수 있다. 지금은 (트럼프에 대해서는) 아주 혼란스럽다. 아무도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아직 공식적인 입장이 없나?

그렇다. TV에 등장해서 논평하는 사람들이 머리를 열심히 굴리고 있는 게 보인다.

예를 들어 렉스 틸러슨이 청문회에 나왔을 때, 러시아에서는 틸러슨이 우리 편이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우정 훈장을 줬으니 분명 우리 편일 거라는 생각이었다. 그런데 틸러슨이 ‘러시아에 대한 재제는 강해져야 하며 러시아는 크림 반도를 합병할 권리가 없다’는 말을 했다. 그래서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지? 저 사람은 우리 편이었잖아!”와 같은 혼란이 잔뜩 일었다.

그러나 곧 혼란스러워 하던 사람들 머리 위에 반짝이는 전구가 떠올랐다. “아, 그냥 의회를 통과하려고 하는 말이구나. 사실은 우리 편이구나.” 러시아 TV에 나오는 전문가들이 그런 이야기를 했다.

trump putin
페루의 샤먼들이 새해 예언을 위해 트럼프와 푸틴의 포스터를 들고 의식을 거행하고 있다. (왜 트럼프와 푸틴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은 아직도 이것을 파악하려고 노력 중인가?

그들의 입장을 합리화하자면,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트럼프는 러시아에 공감하는 발언을 많이 했지만,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다. 괴상한, 아주 혼란스러운 희열감이 있다. 러시아 뉴스 게시판에서는 트럼프 취임식까지 얼마나 남았나 날짜를 세는 글들이 올라온다.

러시아와의 관계를 오바마가 전부 망쳐놨고, 트럼프가 문제를 전부 해결할 것처럼 칭찬들을 늘어놓는다. 하지만 그들 역시 실제로 그렇게 믿는 건 아닐 것이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혼란스럽지만, 러시아 국내 언론 보도는 도널드 트럼프를 너무나 강하게 지지하고 있어 이상할 정도다.

트럼프와 푸틴의 관계에 대한 미국 매체의 보도는 주로 그가 푸틴의 손바닥 안에 있다, 푸틴 손에 놀아난다는 식이 많다. 러시아 국내 언론에서는 둘의 관계가 어떻게 묘사되는가?

영국의 날씨와 비슷하다. 15초마다 바뀐다. 러시아 공무원들은 전부 “아니다, 우리는 트럼프를 조종하지 못한다.”, “우리는 선거에 영향을 주려 하지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한다. 한편 전문가들은 “하지만 우리가 선거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고, 만약 그랬다면 우리는 정말로 강대국이다.”라고 한다.

미국 언론이 잘못 알고 있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을까?

내가 제일 좋아하는 부분이 이것이다. 나는 페이스북 피드에서 내 러시아 동료들, 특히 푸틴에게 비판적인 동료들이 최근에 매체에 나오는 러시아의 모습에 대해 경악하는 걸 많이 봤다. 나는 심지어 2016년에 나온 최악의 러시아 관련 기사 목록도 작성했다.

내 기사가 등장하지 않길 바란다.

허핑턴포스트는 없지만, 정말 엄청난 기사들이 있다. 낡은 구소련학의 중심이 되는 것들이다. 별 관계가 없는 것들부터 이야기해 보자. “푸틴을 이해하기 위해서 배워야 하는 러시아어 단어 5가지”. 이게 대체 뭔가? 푸틴을 그런 식으로 이해할 수는 없다. 대충 고른 단어 다섯 개로 한 문화를 이해할 수는 없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기사 중 하나가 이거다.

“러시아를 이해하기 위해 도스토예프스키를 읽어야 하는 이유.” 러시아, 혹은 푸틴. 이건 정말 멍청한 기사라, 내 페이스북 피드에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부끄러워하는 이모티콘이 100개는 떴다.

* 이 글은 월드포스트에 게재된 글 The View From Moscow: How The Russian Media Covers Trump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