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1월 24일 07시 21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1월 24일 07시 22분 KST

도널드 트럼프가 기어코 '낙태 저지' 행정명령에 서명하다

US President Donald Trump signs an executive order in the Oval Office of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DC, January 23, 2017.Trump on Monday signed three orders on withdrawing the US from the Trans-Pacific Partnership trade deal, freezing the hiring of federal workers and hitting foreign NGOs that help with abortion. / AFP / SAUL LOEB        (Photo credit should read SAUL LOEB/AFP/Getty Images)
SAUL LOEB via Getty Images
US President Donald Trump signs an executive order in the Oval Office of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DC, January 23, 2017.Trump on Monday signed three orders on withdrawing the US from the Trans-Pacific Partnership trade deal, freezing the hiring of federal workers and hitting foreign NGOs that help with abortion. / AFP / SAUL LOEB (Photo credit should read SAUL LOEB/AFP/Getty Images)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는 다른 백인 남성들에게 둘러싸여 낙태 저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전세계 여성들의 성과 생식에 대한 건강(및 권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1984년에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발표했던 ‘멕시코 시티 정책’을 부활시켰다. '세계 금지 명령(global gag rule)'이라고도 불리는 이것은 해외에서 낙태 시술을 하거나 낙태 관련 정보를 포함한 가족 계획 지원을 하는 비영리단체에 미국 정부 자금 지원을 금지하는 정책이다. 미국의 지원금이 직접 낙태 관련 서비스에 사용되지 않는다 해도 지원 금지 대상이 된다.

미국은 국제 가족 계획과 생식 건강 프로그램에 매년 약 6억 달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전세계 2700만 명의 여성과 부부들이 피임 서비스와 도구를 얻는다.

그러나 이 돈 중 낙태 시술에 사용되는 돈은 없다. 1973년의 헴스 수정 조항은 미국 납세자들의 돈이 해외 낙태에 사용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 명령의 지지자들은 헴스 수정 조항 자체가 충분히 강력하지 못하다고 주장하며 이 정책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번 행정명령은 트럼프가 취임 이후 최초로 서명한 것들 중 하나다. 트럼프는 월요일에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 앉아 연방 정부 고용을 동결하고 TPP 무역 협정에서 탈퇴하는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그의 주위에 서 있는 사람들 중 여성은 없다시피 했다.

trump abortion

트럼프는 선거운동 도중 낙태 여성을 처벌해야 한다고 말한 뒤 곧바로 이 말을 주워담는가 하면, 당선 이후에는 낙태에 반대하는 대법관을 지명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트럼프의 행정명령은 개발도상국과 분쟁 지역 여성들에게 치명적 영향을 준다. 안전한 낙태를 할 수 없을 때 위험한 수단을 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WHO는 개발도상국에서 안전하지 않은 낙태를 하는 여성이 매년 2100만 명 이상인 것으로 추정한다. 임산부 사망의 13% 정도가 이에 기인한다.

이 정책은 어느 당이 집권하느냐에 따라 폐지되고 부활되어 왔다. 빌 클린턴 대통령은 폐지했고,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부활시켰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 후 다시 폐지했다.

트럼프의 정권은 레이건 이래 그 어떤 대통령의 초기 내각보다 더 백인 남성 비율이 높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Donald Trump Signs Anti-Abortion Executive Order Surrounded By Men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hoto gallery 트럼프, TPP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