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1월 10일 09시 16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1월 10일 09시 18분 KST

남자들이 결혼 실패 사유를 솔직하게 고백하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남성보다 여성이 이혼을 제기하는 경우가 훨씬 높다.

2,262명의 이성애 부부를 5년간 조사한 2015년 스탠퍼드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여성이 이혼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69%, 남성이 이혼 소송을 시작하는 경우는 31%였다. 그뿐만 아니다. 마이클 로슨펠드 사회학과 교수에 의하면 결혼생활 만족도 면에서도 여성의 불만감이 남성에 비해 같은 기간 동안 더 급격히 악화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결혼에 대해 자책하는 남성이 많은 건 어쩌면 당연하다. 이혼을 상상도 못 했던 남자일 경우에 특히 더 그렇다.

아래는 남자들이 비밀 공유 사이트 위스퍼에 공유한 결혼 실패에 대한 고백이다.

1. 절대로 이런 말은 안 할 줄 알았는데, 전처가 정말 그립다. 기회가 된다면 다시 시작하고 싶다.

2. 전 아내에게 하고 싶은 말은 내가 잘 못 했다는 것이며, 그 이유로 그녀는 새로 결혼했다. 다시는 그녀를 볼 수 없다는 걸 알지만,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 하는 상상을 해 본다. 절대 그녀를 실망하게 하지 않을 거라고 다짐하며 말이다.

3. 전처가 나와 똑같은 과실을 저지르는 모습을 보는 게 힘들다. 이전으로 돌아가 모든 걸 바로 할 수 있다면 좋겠다.

4. 난 요즘 새집 장만에 노력하고 있는데, 전처가 돌아와 다시 가족을 형성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5년이 지난 현재도 난 그녀를 사랑한다.

5. 전처에게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다. 후회가 막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에게는 새 남자가 있다. 말 조심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 나도 모르게 막말을 할 때가 많다.

6. 난 전처를 아직도 사랑한다. 그녀와 함께 있다면 좋겠다. 그녀도 같은 마음인듯싶은데... 우리의 과거 때문에 혼란스러운 것 같다. 날 다시 받아줬으면 좋으련만... 더 나은 나를 그녀에게 증명하고 있는데 말이다.

7. 지난달에 이혼했지만, 난 아내를 아직도 사랑한다. 교훈? 사랑은 떠난 후에 하는 게 아니라 곁에 있을 때 하는 거다.

8. 전 아내를 만날 때마다 지금도 사랑하고 그리워한다는 말을 참기가 정말 어렵다.

9. 전처는 아이 때문에라도 친구로 지내자고 한다. 그런데 그녀를 아직도 사랑하는 내겐 얼마나 큰 고통인지 모르는 것 같다.

10. 전 아내가 너무 그리워 어쩔 줄 모르겠는데, 그녀는 새로운 사람과 신나게 즐기고 있다. 인생은 불공평하다.

11. 진심으로 전 아내를 지금도 사랑하고 그리워한다. 이혼한 지 1년이 돼서야 결혼이 사랑만으로 유지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12. 난 아직도 전처를 사랑하는데, 그래서인지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안 선다.

13. 오늘처럼 우울할 땐 이혼을 후회한다. 당시에는 아플 정도로 불행하다고 느꼈지만 말이다.

14. 바람 피다 아내에게 들켰다. 그녀는 이혼 후 곧장 다시 결혼했다. 난 매일 후회하며 지옥 같은 나날을 보내고 있다. 3년이 지난 요즘도 난 운다. 내겐 지옥이 적합하다.

15. 전처와 13년 전에 해어졌는데, 하루도 후회를 안 한 적이 없다.

16. 전 아내를 난 아직도 사랑한다. 하지만 이젠 포기하는 게 올바른 길이라고 믿는다.

디즈니 공주에서 영감을 받은 웨딩 드레스

 

*허핑턴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