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1월 09일 12시 47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1월 09일 12시 57분 KST

'OK'는 okay의 이니셜이 아니다

A button with the word 'OK'
Gregor Schuster via Getty Images
A button with the word 'OK'

'OK'는 아마 영어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단어일 거다.

일 끝나고 한잔할까? OK. 오늘 몸 상태는 어때? OK. 저스틴 비버가 역대 최고 가수인 것 맞지? OK....?

그런데 OK를 사용할 때마다 당연하다는 의미로 요즘 공용되는 '당근' 같은 말을 사용하는 것이란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전 편찬자 앨런 워커 리드는 OK가 1839년 보스턴에서 유래한다고 위 MentalFloss 동영상에서 설명한다. 어느 보스턴 신문사에서 처음 사용됐다고 하는데, 에디터들이 자기들끼리 재미로 '다 맞다(all correct)'를 'oll korrect'라고 썼다. 그리고 oll korrect를 줄인 게 OK가 된 것이다.

당시에는 이런 말장난이 많았다. 기사를 퇴짜놓는다는 'no go'를 NG라는 이니셜 대신 같은 발음의 'know go'를 줄인 KG로 바꿔 사용했다.

default

그런데 OK가 부각된 특별한 이유가 있다. OK라는 이니셜이 사용되기 시작한 시점에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있었다.

1840년, 대선 홍보 캠페인의 구호로 마틴 밴 뷰런의 "Old Kinderhook'라는 별명과 OK를 연관지은 거다. 즉, 'Old Kinderhook는 Oll Korrect(OK)"라는 식으로 말이다.

그리고 170년이 지난 현재, OK는 영어 세계를 점령했다.

OK 역사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위 동영상을 잘 보시라.

Photo gallery 재미있는 약혼 사진 See Gallery

 

*허핑턴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