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7년 01월 02일 04시 57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1월 02일 05시 29분 KST

정유라가 덴마크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

Youtube

'비선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 씨의 딸 정유라(21) 씨가1일(현지시각) 덴마크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

경찰청은 2일 "덴마크 경찰이 정유라씨를 포함한 4명을 덴마크 현지시각으로 1일 검거했다는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전문을 오늘 접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런 사실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통보하고, 정씨의 정확한 신병 상태 등을 확인하고 있다.

덴마크 경찰은 현지 제보를 바탕으로 올보르시의 한 주택에서 정씨 등 4명을 불법체류 혐의로 검거했다. 검거 당시 정씨 아들로 추정되는 2015년생 아이도 있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정씨가 체포됨에 따라 특검은 관계기관과 협조해 정씨를 국내로 송환, 그가 연루된 이화여대 학사비리 수사를 본격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신속한 송환을 위해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정씨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최근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기소중지·지명수배하고 인터폴에 '적색수배' 발령을 요청했다. 외교부를 통한 여권 무효화 절차도 진행했다.

경찰에 따르면 정씨에 대한 인터폴 적색수배는 아직 내려지지 않았으며, 현지에서 불법체류 혐의로체포되면 72시간 동안 구금이 가능하다.

일반적 절차로는 현지에서 체포됐더라도 우리 정부가 범죄인 인도 요청을 거쳐 국내로 송환해야 한다. 다만 정씨가 현지에서 범죄인 인도 관련 재판을 받는다면 송환까지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정씨는 이화여대 재학 중에 기말시험에 응시하지 않고 학점을 취득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은 정씨의 학사비리 의혹과 관련해 최 씨의 측근 및 이화여대 관계자 등을 소환해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특검은 정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의혹을 산 류철균(51·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수사를 서두르고 있다.

정 씨는 교육부가 실시한 감사에서는 부당한 방법으로 이화여대에 입학한 것으로 조사돼 이에 관한 특검 수사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 씨는 유럽에 체류하는 동안 현지에서 변호인을 선임하는 등 국내 송환이나 강제 수사에 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