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12월 16일 05시 59분 KST

트럼프와 백악관이 '러시아 미국 대선개입' 의혹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하다

U.S. President-elect Donald Trump speaks at the USA Thank You Tour event at the Wisconsin State Fair Exposition Center in West Allis, Wisconsin, U.S., December 13, 2016. REUTERS/Shannon Stapleton
Shannon Stapleton / Reuters
U.S. President-elect Donald Trump speaks at the USA Thank You Tour event at the Wisconsin State Fair Exposition Center in West Allis, Wisconsin, U.S., December 13, 2016. REUTERS/Shannon Stapleton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사태를 놓고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과 백악관이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최근 미국 대선판을 뒤흔든 민주당 이메일 해킹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와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트럼프 당선인의 승리를 위해 비밀리에 협력했다고 결론을 내린 가운데, 백악관은 트럼프도 이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트럼프는 백악관과 민주당이 대선 패배를 러시아의 해킹 탓으로 돌린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white house josh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14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선일 오래전, 대부분 10월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트럼프 캠페인과 러시아의 관계에 대해서는 충분한 증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트럼프 당선인 본인도 상대 후보(힐러리 클린턴)에 대한 해킹을 러시아에 요청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는 트럼프가 지난 7월 '러시아가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을 해킹했기를 바란다'고 말한 사건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이런 것은 어떤 사실적 요소를 근거로 판단했든 소식통들의 정보를 토대로 판단했든 트럼프 당선인 본인이 '러시아의 해킹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상대 후보에게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백히 알고 있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면서 "트럼프 당선인이 계속해서 러시아에 해킹을 촉구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donald trump

어니스트 대변인은 앞서 지난 12일 브리핑에서도 트럼프 당선인이 러시아에 클린턴 이메일을 해킹하도록 요청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트럼프 당선인이 러시아가 자신을 위해 민주당을 해킹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당선인은 15일 트위터에서 "만약 러시아나 어떤 다른 단체가 해킹했다면 백악관은 왜 (바로 공개하지 않고 지금까지) 그렇게 오랫동안 기다린 것이냐"고 반문했다. 또 "왜 힐러리 클린턴이 대선에서 지고 난 지금에야 그런 불평을 하는 것이냐"고 주장했다.

그러나 트럼프의 주장과는 달리, 백악관과 정보당국은 선거가 있기 전 러시아 해킹 문제를 거론한 적이 있다. 7월26일자 뉴욕타임스 기사를 살펴보자.

이 문제를 알고 있는 연방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 정보당국은 러시아 정부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이메일 및 문서 해킹 사건의 배후라는 "높은 확신"을 갖고 있다고 백악관에 말했다.

그러나 정보당국은 전국위 컴퓨터 시스템 침입이 -미국이 전 세계에서 진행하는 것 같은- 일상적 사이버 스파이 활동인지, 아니면 2016년 대선을 조작하기 위한 의도에서 이뤄진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며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민주당 전국의의 해킹된) 이메일은 위키리크스에 의해 공개됐으며, 설립자인 줄리안 어샌지는 힐러리 클린턴의 당선 가능성을 약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이 문서들이 어떻게 위키리크스에 유출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뉴욕타임스 7월26일)

donald trump

한편 트럼프는 지난 11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대선개입 논란에 대해 "우스운 얘기로, 그런 일이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당 측의) 또 다른 변명"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의 말이 사실이라면 차라리 나을 지도 모른다. 만약 CIA가 맞다면, 이건 정말 엄청난 사건이니까.


Photo gallery 트럼프와 카니예의 만남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