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12월 14일 12시 57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2월 14일 13시 00분 KST

도널드 트럼프의 내각은 어마어마하게 반환경적인 정책을 예고한다

President-elect Donald Trump speaks at the USA Thank You Tour 2016 at the Wisconsin State Fair Exposition Center December 13, 2016 in West Allis, Wisconsin.  / AFP / DON EMMERT        (Photo credit should read DON EMMERT/AFP/Getty Images)
DON EMMERT via Getty Images
President-elect Donald Trump speaks at the USA Thank You Tour 2016 at the Wisconsin State Fair Exposition Center December 13, 2016 in West Allis, Wisconsin. / AFP / DON EMMERT (Photo credit should read DON EMMERT/AFP/Getty Images)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스콧 프루이트 환경보호청장. 릭 페리 에너지 장관.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환경보호론자들이 지난 11월9일 대선 결과에 일종의 최면 상태에 빠졌다면, 여기서 깨어날 수 없다는 걸 깨달은 날은 12월13일이었다.

rex tillerson

틸러슨은 엑손 모빌의 CEO다. 엑손 모빌은 수십 년 간 기후 변화 부정을 지원하는데 수백만 달러를 쓴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기업이다. 틸러슨은 개인적으로 “우리는 적응할 것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별 일이 아니라고 주장한 적이 있다. 그가 정말로 국무장관으로 확정된다면, 그는 미국이 파리 기후 협약을 계속 지킬 것인지, 그리고 키스톤 XL 같은 대규모 국제 송유관을 승인할 것인지 결정하는 직책을 맡게 된다.

scott pruitt

프루이트는 오클라호마 주 법무장관이며, 스스로 “환경보호청의 활동 계획을 앞장서서 반대하는 운동가”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는 자신이 이끌게 될 환경보호청을 고소한 상태다. 오바마 정권이 발전소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규제를 저지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규제 기관에 보낼 서신을 석유 기업 변호사들이 자기 대신 쓰게 했던 게 발각되기도 했다.

rick perry

에너지 장관으로 지명된 전 텍사스 공화당 주지사 페리는 에너지부를 없애겠다는 각오를 밝히다가 에너지부라는 이름을 까먹었던 것으로 유명한 사람이다. 그는 기후 변화는 그저 “아직도 증명되지 않은 이론”이고, 기후 과학자들은 “계속 돈이 들어오게 하려고 데이터를 조작했다”고 말했다. 몇 년 전 텍사스 주의 페리의 환경 담당 고위직들은 갤버스턴 만의 해수면 상승에 대한 보고서에서 기후 변화 관련 내용을 전부 삭제했다. 트럼프 측이 에너지 부에서 기후 관련 숙청을 하려 한다는 증거가 이미 보이고 있다. 인수위원회는 에너지 부에 질문지를 보내, 기후 변화를 담당했던 직원들의 이름을 물었다.

jeff sessions

환경 규제 집행과 이런 규칙의 법적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집행을 맡게 될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도 있다. 앨라매바 주 상원의원인 세션스는 기후 변화를 부정하는 논란성 발언을 툭하면 하고, 지구 온난화가 인간의 행동에 의한 것이라는 기후 과학자들의 압도적 합의를 무시하고, 기후 변화 대처는 전세계 빈곤층에 대한 음모라고 말한 적도 있다.

ryan zinke

워싱턴포스트폴리티코는 트럼프가 라이언 징크 하원의원(공화당-몬태나)을 내무장관으로 지명했다고 12월 13일 저녁에 보도했다. 내무부는 국립 공원, 야생 동물 보호구역 등 미국 국토와 외부 대륙붕, 멸종 위기종과 부족 관련을 담당한다. 징크는 국토 매각은 ‘가능성이 없다’고 하지만, 그 역시 기후 변화는 ‘증명된 과학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환경 단체들은 물론 이러한 지명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이번 후보들의 지명으로,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 역사상 가장 반 환경적 내각을 구성하려 한다는 게 더욱 명확해졌다.” 환경보호 유권자 연맹의 진 카핀스키 회장의 성명으로 밝혔다. 트럼프의 내각 구성은 “우리의 공기, 물, 땅, 야생 동물 보호에 대한 대중의 지지에 정반대 되는 오염 유발자의 천국을 만들 것”이라고 카핀스키는 말했다.

trump gesture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석유와 가스 산업계의, 업계에 의한, 업계를 위한 정부를 만들고 있다. 한 내각에 거부와 특권층이 이렇게 집중된 것은 과거에 본 적이 없다.” 우려하는 과학자 연합의 켄 키멜 회장이 밝혔다.

시에라 클럽의 마이클 브룬은 트럼프의 내각은 “지구에겐 악몽, 화석 연료 업계에겐 꿈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의 내각 지명은 기후 변화를 부정하는 사람들, 끔찍할 정도로 오랫동안 우리의 환경을 공격해온 화석 연료 옹호자들을 대표한다. 우리의 공기와 물을 깨끗하게 지키겠다는 그의 발언은 모두 가짜였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It’s Hard To Overstate How Anti-Environment Donald Trump’s Cabinet Picks Ar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hoto gallery도널드 트럼프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