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12월 14일 10시 06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2월 14일 10시 08분 KST

로버트 라이시가 트럼프의 집권에 '위법의 검은 구름'이 드리워졌다고 경고했다

U.S. President-elect Donald Trump speaks at the USA Thank You Tour event at the Wisconsin State Fair Exposition Center in West Allis, Wisconsin, U.S., December 13, 2016. REUTERS/Shannon Stapleton
Shannon Stapleton / Reuters
U.S. President-elect Donald Trump speaks at the USA Thank You Tour event at the Wisconsin State Fair Exposition Center in West Allis, Wisconsin, U.S., December 13, 2016. REUTERS/Shannon Stapleton

빌 클린턴 대통령 시절 노동부 장관을 지냈던 로버트 라이시가 도널드 트럼프의 집권에 ‘위법의 검은 구름’이 드리워져 있으며, 유일한 해결책은 트럼프가 소득세 신고서를 공개하고 미국 대선에 러시아가 개입해 트럼프의 승리를 도왔다는 CIA 조사 결과를 공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음 주에 선거인단이 투표를 하기 전에 이 정보가 공개되어야 한다고 라이시는 말했다.

“CIA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게 하기 위해 러시아가 선거에 개입했다는 믿을 만한 증거를 발견했다.” 라이시가 주말에 페이스북에 쓴 글이다.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한 최근 CIA 조사에 대한 언급으로, 러시아가 그저 미국의 민주주의 시스템을 방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트럼프의 승리를 돕기 위해 선거에 개입했다는 내용이었다.

라이시는 대통령 당선인을 따라다니는 불편한 질문들 몇 가지를 쭉 정리했다.

현재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정책대학원 교수인 라이시는 트럼프가 러시아 올리가르히들에게 ‘막대한 금액’의 돈을 빚지고 있으며 또한 그들은 트럼프의 다양한 사업에 투자를 했다는 선거 기간 중에 나온 주장을 언급했다.

트럼프는 그 주장을 부인했지만, 트럼프가 소득세 신고서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라고 라이시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추측했다. 라이시는 소득세 신고서에 ‘이 거래들의 증거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또한 트럼프의 전 선대위원장 폴 매너포트와 러시아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2007년에서 2012년 사이에 매너포트는 우크라이나의 친 러시아 정당에서 현금으로 1270만 달러를 받았다.” 라이시는 8월에 뉴욕타임스에 실렸던 충격적인 기사를 언급했다. 매너포트가 우크라이나에서 컨설턴트로 일하며 ‘밝혀지지 않은 현금’을 받았을 수 있다는 보도였다.

trump speak

라이시는 트럼프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칭찬한 적이 있고, 미국이 NATO 지원을 계속해야 하는지 의문을 표했으며, 푸틴이 우크라이나에 군대를 보낸 것을 변호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국무장관 내정자인 엑손 모빌의 CEO 렉스 틸러슨이 여러 해 동안 러시아와 친밀한 관계였음도 지적했다.

“2013년에 푸틴은 러시아가 외국인에게 주는 최고의 훈장 중 하나인 우정훈장을 틸러슨에게 수여했다. 틸러슨은 엑손의 러시아 계정을 관리하며 승진했다. 그가 CEO가 되고 나서 엑손은 러시아의 거대 국영 석유 기업 로스네프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수십 억 달러를 투자했다. 2011년 계약 축하 행사에 푸틴도 직접 참석했다.”

12월 12일에 러시아는 틸러슨이 ‘굉장한 전문가’라고 칭찬했다.

라이시는 트럼프가 일반 투표에서 “현대사에서 선거인단 투표를 통해 대통령에 당선된 후보 중 가장 큰 폭으로 패배했다”고 말했다. 힐러리 클린턴은 일반 투표에서 트럼프보다 현재 2% 앞섰다. 약 280만 표 차이이며 이 숫자는 지금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라이시는 다음 주에 선거인단이 투표를 하기 전에 “트럼프는 소득세 신고서를 공개해야 하며 CIA는 러시아가 트럼프를 돕기 위해 미국 선거에 개입한 것에 대한 보고서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라이시는 오래 전부터 공개적으로 트럼프를 비판해 왔으며, 최근에는 트럼프를 ‘세상이 자신의 비위를 맞추길 원하는 폭군’이라고 부른 바 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Robert Reich Warns A ‘Dark Cloud Of Illegitimacy’ Hangs Over Trump’s Presidenc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hoto gallery도널드 트럼프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