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12월 14일 09시 47분 KST

해커를 잡는 방법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의 이론이 전문가들을 웃게 만들다

Republican U.S. Presidential nominee Donald Trump attends a campaign event at Briar Woods High School in Ashburn, Virginia, U.S. August 2, 2016. REUTERS/Eric Thayer
ERIC THAYER / Reuters
Republican U.S. Presidential nominee Donald Trump attends a campaign event at Briar Woods High School in Ashburn, Virginia, U.S. August 2, 2016. REUTERS/Eric Thayer

1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컴퓨터 해커들을 추적하는 것은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순간에 잡지 않으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사이버 안보 전문가들로선 처음 듣는 이야기였다.

“해커들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순간에 잡지 않으면 누가 해킹을 했는지 알아내기가 아주 어렵다.” 트럼프가 쓴 트윗이다.

“정말 바보 같은 말이다. 그건 그저 틀린 말이다.” 국가안보국에서 10년동안 애널리스트로 일한 존 쉰들러가 웃으며 말했다.

국제전략연구소의 사이버 안보 전문가 제임스 루이스는 범죄 수사 증거를 보면 러시아의 소행이라고 말했다. “푸틴이 전국 TV 방송에 나와서 울음을 터뜨리며 고백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간첩 활동에서 애매함은 당연한 것이지만, 의심의 여지가 없다.”

러시아가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민주당 이메일을 해킹했다는 새로운 보고에 대한 반응으로 트럼프는 월요일 아침에 트윗 두 개를 올렸다. 그 중에는 “왜 이 이야기가 선거 전에 나오지 않았나?”는 물음도 있었다.

‘해커들’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순간에 잡지 않으면 누가 해킹을 했는지 알아내기가 아주 어렵다. 왜 이 이야기가 선거 전에 나오지 않았나?

하지만 이 이야기는 선거 전에도 나왔다. 뉴스에도 나왔고 마지막 대선 토론에서도 나왔다. 민주당 후보 힐러리 클린턴은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은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는 걸 선호할 거라고 하며 트럼프는 푸틴의 꼭두각시가 될 거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꼭두각시 아니다. 꼭두각시 아니다. 당신이 꼭두각시다.”라고 대답했다.

올해 봄 민주당 전국 위원회 해킹을 분석한 사이버 안보 컨설팅 기업인 시큐어웍스의 연구자 필 버뎃은 이런 리뷰는 여러 증거에 기반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인을 잡아내는 건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는 데는 그는 동의했다. “같은 방에서 그들이 키보드에 커맨드를 입력하는 걸 어깨 너머로 보지 않는 이상 결코 100% 확신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는 러시아가 해킹했다는 걸 확신한다고 말했다.

“외국 정보국이 우리의 민주적 절차에 개입하려고 시도했다는 게 팩트이다.” 버뎃의 말이다.

trump speak

그러나 트럼프와 고문들은 이러한 분석에 계속해서 의문을 던진다. 11일 폭스 뉴스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그들은 그게 러시아인지 중국인지 누구인지 전혀 모른다. 어딘가 침대에 앉아 있는 사람일 수도 있다. 내 말은 그들은 전혀 모른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예전에 해커가 침대에 앉아 있는 체중이 180kg인 사람일 수도 있고 뉴 저지에 있는 사람일 수도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12일 아침, 트럼프의 대변인 제이슨 밀러는 러시아 해킹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녹색당 후보 질 스타인이 세 주에서 재검표를 요구한 것과 클린턴이 일반 투표에서 280만 표를 더 많이 얻었다는 소식 이후에 나왔다고 말했다.

“나는 이건 분명히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정당하지 않은 것으로 만들려는 시도라고 생각한다. 분명 그런 목적으로 보인다.” 밀러가 기자들과의 전화 회담에서 한 말이다.

그러나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맥코넬을 포함한 공화당원들은 이 문제를 조사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애리조나 상원의원 존 맥케인과 사우스 캐롤라이나 상원의원 린지 그레이엄 등 공화당원들은 의회가 해킹 수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맥코넬도 지지한다고 밝혔다.

맥코넬은 수사를 지지하지 않는 공화당원들을 이해할 수 없다는 말도 했다. “상원의 공화당원들이 러시아의 전략을 검토하길 꺼리거나 무시하는 건 믿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Donald Trump’s Theory On Catching Hackers Gives Cybersecurity Pros The Giggles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hoto gallery 도널드 트럼프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