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12월 05일 11시 44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2월 05일 11시 45분 KST

가짜 레즈비언 판타지 성애물의 역사는 흥미진진하다

가짜 레즈비언 판타지 사진의 역사와 남성의 시선의 관계를 분석하는 새로운 책이 나왔다.

‘남성을 위한 레즈비언 Lesbians For Men’은 이성애자 남성의 성적 욕망과 관련되어 만들어진 여성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수십 년 동안의 사진을 모은 최초의 커피 테이블 북이다.

미국 포르노 잡지 에디터 겸 역사가, 때로는 모델로 일했던 다이앤 핸슨이 쓰고 편집한 책이다. 핸슨의 배경을 보면 ‘남성을 위한 레즈비언’의 상당 부분을 알 수 있다. 핸슨은 ‘적스’‘레그 쇼’의 에디터로 일했던 것으로 가장 유명하다.

이 이미지들에 나온 여성들 중 상당수는 사실은 이성애자다. 하지만 역사는 이 여성들을 레즈비언으로 포장했다. 이 이미지들이 프레임 및 마케팅 된 방식 역시 마찬가지였다.

taschen

“나는 내 책들이 흥미와 교육을 모두 전해주길 원한다. 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른 사람들이 어떤 책을 냈는지 연구했다. 여성들이 함께 있는 사진들이 실린 책들을 보았다. 포르노 계에서는 girl/girl이라고 불렀다. ‘젊은 여성들이 양성애에 대한 호기심을 탐구하는’ 오래된 판타지를 담은 것들이다. 나는 ‘이걸 흔들어 놓아서 안 될 게 뭐지?’라고 생각했다. 가짜 레즈비언 사진의 역사를 담은 솔직한 책을 만들고, 이것의 실체인 이성애자 남성의 시선을 겨냥하면 안될 이유가 있나? 나는 성적인 진실의 팬이다. 우리 모두 판타지를 희생하지 않고도 진실을 알 수 있다고 믿는다.”

핸슨과의 더 자세한 인터뷰 및 ‘남성을 위한 레즈비언’의 이미지들이 아래에 있다.

taschen

taschen

이 책은 1890년부터 현재까지를 담고 있다. 지난 세기 동안 이런 이미지들에 관해 일어난 가장 큰 변화들이 무엇인지 말해 달라.

-가장 큰 변화는 노골적인 이미지의 흥망성쇠다. 사진이 처음 생겼을 때 모든 누드 이미지는 다 불법이었다. 법에 따르려는 시도도 없었고, 그러므로 검열도 없었다. 대부분의 이미지들은 성 매매가 합법이었던 프랑스에서 만들어졌고, 이미 직업 상 그런 행동들을 하고 있었던 사람들은 어떤 사진이든 기꺼이 모델로 섰다. 이것이 계속 이어졌다가, 유럽의 사진가들 상당수가 감옥에 갇히고 살해 당했던 세계 2차 대전 시기가 온다. 전쟁 후 사진 생산은 미국으로 건너왔고, 모든 동성애 이미지를 변태적인 것으로 취급하고 규탄했던 미국의 도덕과 법의 제약을 받았다. 1970년대에 외설법이 없어지며 느슨해졌지만, 1990년대까지도 미국 교도소에서는 시시하고 비현실적인 ‘레즈비언’ 섹스 이미지를 교도소 질서를 위협하는 변태적인 것으로 정하고 불허했다.

taschen

퀴어들은 이런 이미지(이성애자 남성들을 위한 ‘레즈비언’ 컨텐츠)들이 모멸적이고, 퀴어 여성들의 삶과 경험에 위험하다고까지 생각하기도 한다. 이런 이미지들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에서 유용한 점이 있다면?

-이와 비슷한 사진들이 들어있는 다른 책들과는 달리, 이 여성들이 레즈비언이라는 핑계가 들어가 있지 않다. 오히려 정반대다. 충분한 연구를 통해 왜 남성들이 이런 이미지에 반응하는지를 정확히 탐구한 글을 담았고, 이런 사진들은 주로 이성애자 여성들에 의해 오직 남성을 자극할 목적으로 연출되었음을 밝혔다. 판타지가 너무나 자주 반복되어 진실이 되는 것을 볼 때 나는 개입해야만 한다. 나는 교육을 하려고 한다. 진정한 성교육은 충격적일 정도로 드물기 때문이다.

taschen

일부 퀴어 여성에게 이런 컨텐츠는 직접 찾을 수 있는 최초의(그리고 유일한) 여성 대 여성 컨텐츠일 수 있다. 이러한 컨텐츠를 퀴어들을 위해 본래와 다른 목적으로 전용하고 다시 설정하는 행동의 급진적 성향에 대해 말한다면?

-나는 TASCHEN에 오기 전에 25년 동안 이성애자 남성들을 겨냥한 잡지를 만들었다. 처음부터 나는 이런 이미지들을 자신의 쾌감을 위해 전용한 여성들의 편지를 받았다. 내 사춘기 시절 가장 친한 친구도 그 중 한 명이다. 그래서 이건 별로 급진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굉장히 자연스럽다. 수지 브라이트의 ‘우리의 등에 On Our Backs’는 80년대 여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큰 공헌이었지만, 그 이후 판타지는 수그러들지 않았다. 여러 여성들이 남성 잡지에 등장하는 이성애자 여성들을 좋아했다. 내가 예전에 만들던 발 페티시 잡지의 독자들이 보그의 구두 사진을 보며 자위했던 것과 마찬가지다. 전용은 생태적으로, 그리고 성적으로 타당하다.

taschen

이 책을 보는 사람들이 무엇을 얻길 바라는가?

-진실과 아름다움.

허핑턴포스트US의 Kim Kardashian Shares First Photo Of Adorable Saint Wes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