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11월 09일 02시 59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1월 09일 05시 40분 KST

[라이브블로그①] 2016 미국 대통령 선거 (속보, 동영상)

Kevin Lamarque / Reuters
The White House is awash with early morning sun on the morning of the U.S. Presidential election in Washington November 8, 2016. REUTERS/Kevin Lamarque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가 미국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투표는 8일 0시(현지시간) 뉴햄프셔주 산골마을에서 시작돼 미국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투표는 현지시각을 기준으로 오후 6~9시에 종료되며, 워싱턴DC가 있는 동부시각 기준으로는 자정(한국시간 9일 오후 2시)에 모두 마무리된다.

첫 출구조사는 오후 5시45분(한국시간 9일 오전 7시45분)에 공개되며, 오후 7시부터 투표가 종료되는 지역 순서대로 주별 출구조사 결과가 차례차례 발표될 예정이다.

오후 7시~8시(한국시간 9일 오전 9시~10시)에는 핵심 경합주인 플로리다, 오하이오, 펜실베니아의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된다. 67명의 선거인단이 걸려 있는 이 지역의 투표 결과에 따라 전체 판세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전망이다.

힐러리 클린턴이 우세한 것으로 분석되는 지역의 출구조사는 오후 9시(한국시간 9일 오전 11시)부터 하나 둘씩 공개될 예정이다. 앞서 발표된 경합주에서 클린턴이 우세를 보일 경우, 이 즈음 클린턴의 당선이 유력시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앞선 지역에서 트럼프가 선전하는 것으로 파악되면 승부는 이보다 더 늦은 시점에 결론날 전망이다. 밤 10시(한국시간 9일 낮 12시)에는 경합주인 아이오와, 네바다의 출구조사 결과가 공개되며, 한 시간 뒤에는 가장 많은 선거인단(55명)이 배정된 캘리포니아주의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간선제로 치러지는 미국 대선에서는 538명의 선거인단 중 과반수인 270명을 확보하는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며, 네바다와 네브라스카를 제외한 나머지 주는 한 표라도 더 많이 득표한 후보가 그 주에 배정된 선거인단 전체를 확보한다.

허핑턴포스트 선거 예측 모델을 비롯한 미국 주요 언론들의 자체 예측 모델(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힐러리 클린턴이 당선될 확률은 90% 안팎이다.

* 허핑턴포스트는 9일(한국시간) 라이브블로그를 통해 출구조사 결과, 개표 진행 상황 등 속보를 전해드립니다. 허핑턴포스트 홈페이지페이스북, 트위터에서도 관련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선 첫 투표, 딕스빌 노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