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11월 04일 16시 02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11월 04일 16시 07분 KST

집회에 나가본 적이 없는 이들을 위한 꿀팁이 가득 담긴 앱이 있다

진보네트워크센터

대한민국 헌법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지만, '집회'나 '시위'라는 단어가 모두에게 친근한 건 아니다. 누군가는 '폭력시위'를 떠올릴 것이고, 누군가는 '물대포'를 기억할지도 모른다.

연행, 휴대폰 위치추적, 채증, 최루액, 몸싸움, 차벽 같은 단어들도 마찬가지다. 집회에 참여해 본 경험이 없거나 적다면, 누구나 이런 단어들에서 어떤 두려움을 느낄 가능성이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정보인권 시민단체인 진보네트워크센터가 제작한 '집회시위 제대로' 앱이다. 일종의 '집회 상황별 대처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1

1

여기에는 집회에 가기 전 체크해야 할 준비물부터 경찰이 물대포를 쏠 때 대처하는 요령, 경찰의 검문 요청에 대응하는 방법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플 iOS(다운로드)와 구글 안드로이드(다운로드)를 모두 지원한다.

한편 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등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 등을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 '최순실 파문' 대국민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