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6월 28일 12시 48분 KST

라이트와 다크 로스트 커피 중에 카페인양은 어느 게 더 높을까?

Guido Mieth

대부분의 사람은 카페인 성분 때문에 커피를 마신다. 그런데 당신이 마시고 있는 커피는 당신에게 충분한 카페인 버스(buzz)를 주고 있는가? 아마도... 그럴 거다.

더 짙다는 이유로 다크 로스트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양이 높을 거라는 믿음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로스팅 과정에서 카페인 성분이 파괴되므로 오히려 덜 로스트한 라이트 로스트의 카페인양이 높을 거라는 주장도 있다.

그런데 둘 다 사실과 무관하다.

정답은? 로스팅 방법과 상관없이 모든 로스트 커피가 비슷한 수준의 카페인 성분을 유지한다는 것.

via GIPHY

로스팅 과정에서 카페인의 성분 수치는 매우 안정되게 유지된다. 그 변화폭이 얼마나 미미한지 실험환경에서나 겨우 관찰 가능하다.

즉, 라이트 로스트, 다크 로스트, 미디엄 로스트 상관없이 카페인 성분은 차이가 거의 없다. 물론 커피 품종이 같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커피는 크게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두 품종으로 구분된다. 아라비카가 더 비싸고 맛도 더 좋다. 로부스타는 맛이 좀 더 강하고 값이 저렴하다. 그런데 카페인 성분은 대체로 로부스타가 더 높다. 12온스 컵 기준으로 로부스타엔 약 232에서 800 ml 사이의 카페인이 들어있는 반면 아라비카 커피에는 84에서 580 ml 사이의 카페인밖에 안 들어있다. 로부스타의 반 수준이다. 그런데 그렇게 카페인 성분이 높기 때문에 로부스타 맛이 더 나쁜 것도 사실이다.

결론은 이렇다. 라이트 로스트는 맑지만 신맛이 강하고 다크 로스트는 좀 더 부드럽다. 그런데 어차피 마실 거라면 카페인 걱정 버리고 자기 취향대로 골라 마시면 된다.

Photo gallery환상의 아이스커피 See Gallery

 

허핑턴포스트US의 'Which Has More Caffeine, Light Or Dark Roast? Here's The Truth'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