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4월 15일 13시 15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4월 15일 13시 15분 KST

당신의 웃음 소리에는 낯선 사람도 파악할 수 있는 많은 정보가 들어 있다

Getty Images/OJO Images RF

웃음은 보편적이고 전염성도 있다. 과학자들은 웃음 소리가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신호를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월요일에 미국 학술원 회보에 실린 새 연구에 의하면 친구들과 있을 때와 낯선 사람들과 있을 때의 웃음 소리는 다르다는 것을 밝혔다.

이 차이로 인해 관찰자들은 웃는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알 수 있다고 그렉 브라이언트 박사는 허핑턴 포스트에 말했다. 브라이언트는 로스 앤젤레스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의 언론정보학 교수다.

친구들과 있을 때의 웃음이 ‘보통 더 빠르고, 크고, 길고, 음의 높이와 크기에 미세한 변화가 더 많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외딴 수렵 채집 경제 지역 출신을 포함한 24가지 다른 문화적 배경을 지닌 자원자 966명에게 두 사람의 웃음 소리를 녹음한 짧은 음원 48개를 들려주었다. 녹음 중 일부는 최근 알게 된 낯선 사람들이었고, 일부는 두 친구였다. 두 남성, 두 여성, 남성과 여성의 웃음 소리들을 모두 들려주었다.

자원자들에게 웃음 소리를 들려주고 친구인 사람들과 낯선 사람들을 구분하게 했다.

차이를 알겠는가?

자원자들은 친구인지 낯선 사이인지를 61%의 확률로 맞출 수 있었다. 친구인 두 여성의 경우 정답률은 83%까지 올라갔다고 브라이언트는 말했다. 그러나 두 여성이 낯선 사람일 경우 정답률은 44%였다.

연구자들은 모든 문화권의 사람들이 친구와 낯선 사람을 구분할 수 있을 거라고 예측했지만 ‘여성 친구들이 모든 사회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는 것, 두 여성이 웃고 있으면 친구가 아닌데도 친구일 거라고 생각하는 편향이 있다는 걸 구체적으로 예측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브라이언트는 이 연구가 ‘음성 감정 인식이 보편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한다. 또한 웃음이 간접적으로 사회적 정보를 커뮤니케이션하게 해주는 것을 드러낸다.

“웃음은 단순한 행동이지만, 말과 언어처럼 더 복잡하고 어려운 발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다.” 볼티모어 카운티 메릴랜드 주립 대학교의 신경 과학자 로버트 R. 프로바인 박사가 Smithsonian.com에 말했다. 프로바인은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Curious Behavior: Yawning, Laughing, Hiccupping, and Beyond’의 저자이다.

런던 로열 홀러웨이 대학교의 신경 과학자 캐롤린 맥게티건은 이 연구는 지구에서 가장 외딴 곳에서조차 친구들과 있을 때의 웃음 소리는 특별한 소리임을 보여 주었다고 NPR에서 말했다.

허핑턴포스트US의 The Sound Of Your Laughter Reveals A Lot, Even To Total Stranger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