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4월 05일 06시 52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9월 24일 15시 11분 KST

어떤 대화에서나 주도권을 잡는 간단한 방법

다음 번에 중요한 회의를 할 때면 처음 몇 마디를 잘 생각해두라. 긍정심리학 연구자 미셸 길란은 우리가 처음 하는 말들이 대화가 얼마나 잘 될지를 크게 좌우한다고 말한다.

전직 전국구 뉴스 진행자였던 길란은 처음부터 분위기를 좋게 몰아가기 위해 ‘파워 리드’, 즉 강력한 말로 처음부터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법을 사용하라고 한다.

길란은 #OWNSHOW 영상에서 "파워 리드는 대화, 이메일, 회의, 전화를 시작할 때 긍정적이고 의미있는 것으로 시작하는 방법이며, 거창한 것일 필요는 전혀 없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 실제로는 관심도 없는 '어떻게 지내냐'는 뻔한 질문을 한다면, 보다 메시지가 강력한 대답을 하는 것이다. "잘 지내요! 오늘 아들과 아침 식사를 했는데 아들이 정말 귀여웠어요."

지나치게 간단한 게 아닌가 싶겠지만, 한 번의 긍정적인 대답은 쉽게 지나칠 만한 지루한 대답을 했을 때와 결과의 차이가 훨씬 클 수 있다. 길란은 대화의 첫 몇 마디를 알면 그 대화의 결과를 높은 확률로 예측할 수도 있다고까지 설명한다.

"긍정적인 답은 상대의 세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을 제공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상대의 반응을 이끌어 낸다. 사람들은 흔히 대화에서 분위기를 맞추게 마련이다. 만약 상대가 긍정적인 것을 내놓으면, 보통 당신도 긍정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강력한 리드로 대화를 주도할 수 있고, 대화가 흘러가는 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How To Take Control Of Any Conversation을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