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3월 30일 06시 46분 KST

재닛 옐런 미국 연준의장, "조심스러운 금리인상이 적절"

U.S. Federal Reserve chair Janet Yellen (R) is applauded before speaking to the Economic Club of New York in New York March 29, 2016. REUTERS/Lucas Jackson
Lucas Jackson / Reuters
U.S. Federal Reserve chair Janet Yellen (R) is applauded before speaking to the Economic Club of New York in New York March 29, 2016. REUTERS/Lucas Jackson

미국 경제 상황이 비교적 양호하고 대외 여건이 미국 경제에 주는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조심스럽게" 이뤄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지적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의 옐런 의장은 29일(현지시간) 뉴욕 이코노믹클럽 연설에서 "(미국) 경제전망에 대한 위험요인들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의 조정은 조심스럽게(cautiously) 진행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가 이렇게 낮은 상태에서 경제 불안에 대해 연준이 대응하는 데 사용할 전통적인 통화정책들은 (물가 상승에 대응할 때와 하락에 대응할 때가) 비대칭적 영향력을 갖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기준금리를 0.25∼0.5%로 전보다 0.25%포인트 올린 연준은 지난 1월과 3월에 모두 금리를 동결했다.

옐런 의장은 고용시장과 주택시장의 호조가 전체 미국 경기의 회복을 이끌었다면서도, 최근의 금융시장 불안을 고려할 때 "올해 이후 미국 경제에 대한 판단은 혼조(mixed) 양상"이라고 판단했다.

Yellen: Fed Foresees Gradual Pace of Rate Hikes - Associated Press

그는 특히 지난 1월과 2월에 1.7%를 기록한 핵심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상승률이 "지난해 12월에 내가 예상했던 것 이상"이었다면서도, "최근의 이런 (인플레이션) 속도가 지속적이라고 판명될지에 대해서는 말하기가 너무 이르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할 때도 옐런 의장은 핵심 PCE 물가지수의 상승세가 유지될지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옐런 의장은 "핵심 인플레이션은 분기별로 크게 달라질 수 있고 달러화 가치 상승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이런 이유로 나는 전체 PCE 물가상승률이 올해 계속해서 (연준 목표치) 2%에 훨씬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PCE 물가지수 상승률은 지난해 줄곧 1% 미만이었다가 지난 1월 1.2%로 올랐지만 지난 2월 다시 1.0%로 낮아졌다.

미국 물가에 대한 옐런 의장의 언급은 최근 미국의 일부 지역 연방준비은행장들이 최근의 고용과 물가 지표의 변동 추세가 유지된다면 이르면 오는 4월에도 추가 금리인상 여건이 형성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낸데 대한 것으로 풀이된다.

yellen

옐런 의장은 그러나 중국이나 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의 성장둔화 우려나 금융시장의 불안이 미국 경제에 준 영향이 "전반적으로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옐런 의장은 대외 불안 요인 때문에 "시장에서 연방기금금리에 대한 예상치를 낮추고 그에 따라 장기금리에 하향 압력을 가하면서 결과적으로 소비지출 증가를 도왔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미국 경제에 대한 외부 불안 요소의 영향력이 "상쇄됐다"고 설명했다.

옐런 의장은 이런 과정을 "경제에 대한 자동 균형장치"라고 지칭했다.

일부에서 미국 경기 역시 다시 둔화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 데 대해 옐런 의장은 "연방기금금리가 다시 제로 근처로 내려간다 해도 연준은 통화정책을 더 완화할 여력을 갖고 있다"고 장담했다.

그는 "연방기금금리의 장래 경로에 대한 선제안내(포워드 가이던스)나, 우리(연준)가 보유하고 있는 장치 채권의 보유 기간이나 보유량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장기금리에 하향 압력을 가해 경제를 지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Photo gallery 재닛 옐런 See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