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2월 24일 06시 48분 KST

아치 데일리가 2016년 현재까지 최고의 건축을 선정했다(화보)

best architecture 2016

일본의 나선형 예식장에서 목동을 위한 호주의 임시 주거지, 그리고 르완다의 보건소. 건축가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투여된 독특한 공간들이다. 공포를 조성하는 고층 빌딩은 많지만 상상의 한계를 정말로 잘 표현하는 건축물은 이런 거다.

건축계 미디어로 가장 신뢰받는 아치 데일리(Arch Daily)가 2016년 최고 건축물 수상자를 발표했다. 아름다움과 서비스 정신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히 많이 뽑혔는데, 아치 데일리의 5만 5천명 독자가 수상자 선출에 참여했다. 3,000 개의 작품 중에 선별된 이번 14개의 건축물은 탁월함이 그 건축물의 크기와 상관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줬다.

보존성과 자연의 미가 건축가에게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를 증명하는 아래 이미지들을 감상하자.

일본

japan chapel

건축가: NAP 건축

제목: 리본 예식장

목적: 히로시마 오노미치에 위치한 예식장. "결혼이라는 그 자체를" 건축 차원으로 표현한 "이전에 없는 독특한 조합."

호주

australia

건축가: 루이지 로셀리

제목: 와(WA)의 만리장성

목적: "호주에서 가장 긴 토지벽"으로 알려진 이 230 평방 미터 크기 건축물의 목적은 소 떼를 대거 이동시키는 계절에 필요한 목동용 임시 주거지다. 흙을 이용하여 아열대 더위를 효과적으로 대처한 좋은 예다.

말레이시아

malaysia

건축가: 리유치 아쉬자아 건축사

제목: 지구의 공장

목적: 탄소와 빗물을 수집하는 자연 친화적인 지붕이 부착된 공업용 건물. "공장에 대한 선입견은 추월하고자 했다."라고 건축사는 성명으로 밝혔다. "이슬람교 직원들이 자랑스럽게 자연 친화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였다."

중국

china

건축가: MAD 건축

제목: 하어빈 오페라 하우스

목적: 1,600석 대공연장과 400석 소공연장이 포함된 자연친화적 공연 시설.

포르투갈

portugal

건축가: FCC 건축 + 폴 로보

제목: 첼라 바

목적: 버려진 공간을 이용해 만든 레스토랑 겸 바.

르완다

rwanda

건축가: 셰런 대이비스 디자인

제목: 건강한 기숙사를 위한 파트너스

목적: 이 보건소를 짖는데 필요했던 모든 자제는 르완다 산이다. 또 필요한 인력의 90%가 근접 마을 르윈카뷰에서 충당됐는데 그중에 여성이 최하 3분의 1이었다. "이 보건소는 르완다의 외딴 지역 의료 시설 발전에 큰 의미를 갖는다."

이탈리아

italy

건축가: 렌조 피아노 건축

제목: 인테사 산파올로 사무실 빌딩

목적: 지역의 자연 요소(물, 공기, 태양)을 감안한 "선진적 연구"를 바탕으로 에너지 낭비를 최소로 줄인 빌딩이다. 지하수를 이용해 내부를 시원하게 하며 광전지 패널은 태양열을 모으는 역할을 한다.

포르투갈

portugal

건축가: 엘리자베스 드 올리베이라 살다나

제목: 구이마레스 주택

목적: 누구든 좋아할 최고의 복원 공사. 실내, 실외 풀장과 나선형 계단, 독특한 수납 시설, 자연환경적 아트리움, 그리고 수많은 과일나무를 갖춘 환상적인 집.

일본

japan

건축가: Herzog & de Meuron

제목: 뮤뮤 아오야마 스토어

목적: "간판도 없고 치장도 없다. 거대한 붓으로 단번에 색칠한 듯한 매끈한 느낌."

스웨덴

sweden

건축가: Tham & Videgård Arkitekter

제목: 로얄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러지의 건축학 건물

목적: 캠퍼스 내의 위치를 고려해 더 많은 이동을 자극하는 디자인.

포르투갈

portugal

건축가: ateliermob + Colectivo Warehouse

제목: 테라스 다 코스타의 지역 식당

목적: 이 지역 센터를 찾는 약 500명 되는 사람들(어린이 약 100명)은 주로 아프리카와 로마니(집시)인의 후손이다. 이들은 테라스 드 코스타라는 별명이 붙은 코스타 다 카파리카에서 산다.

프랑스

frane

건축가: Herzog & de Meuron

제목: 마트뭇 아틀란틱 경기장

목적: 근처 풍경을 고려해 건축된 보르도 지방의 경기장. 각과 흐름의 조화를 살려 열려있는 느낌을 주는 것이 목표였다.

브라질

brazil

건축가: 테라 에 투마 건축

제목: 빌라 마틸드 주택

목적: 파손이 심각한 어느 노인의 집을 복원한 사례. 거실, 화장실, 주방, 세탁실, 침실 그리고 실내 뜰이 포함된 4.5m X 24m 크기의 작지만 큰 공간.

영국

united kingdom

건축가: 팀 그레이트렉스

제목: 런던의 밴스 하우스

목적: 건축가에 의하면 "스케이트보딩을 기초로 스케이트보딩과 예술, 영화, 음악 같은 다양한 문화활동을 동시에 가능케 하는 장소"다.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The Best Architecture Of 2016 So Far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