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2월 03일 13시 29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2월 03일 13시 35분 KST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동영상)

TED

당신에게 '페미니즘', '페미니스트'는 어떤 의미인가?

이것저것 트집 잡는 예민한 여자? 남자를 지배하고 싶어하는 불만 많은 여자?

혹시 그렇게 생각한다면, 잠깐만 시간을 내어 이 TED 강연을 보도록 하자.

유튜브 조회 수 250만을 넘긴 이 강연에서 나이지리아 출신 작가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페미니즘을 통해 '남성·여성 등 모든 성별이 더욱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아래는 강연의 몇몇 대목.

14살쯤 되었을 때, 친구였던 오콜로마와 언쟁을 했을 때였습니다. 내가 한참 주장하고 또 주장했더니 오콜로마가 내게 이렇게 말했던 것이 똑똑히 기억납니다.

e

"있잖아, 너 꼭 페미니스트 같아"

e

"너 꼭 테러 지지자 같아"라고 말하는 어조였어요.

페미니스트라는 단어에 얼마나 많은 함의가 깔려 있는가, 그것도 부정적인 함의가 깔려 있는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페미니스트는 남자를 싫어하고, 브래지어도 싫어하고, 아프리카 문화를 싫어하고, 늘 여자가 우위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화장을 하지 않고, 면도도 하지 않고, 늘 화가 나 있고, 유머감각이 없고, 심지어 데오도란트도 안 쓴다는 거지요.

젠더는 세계 어디에서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금 나는 여러분에게 현재와는 다른 세상을 꿈꾸고 계획하는 일에 함께 나서자고 요청합니다. 지금보다 좀 더 공정한 세상을, 스스로에게 좀 더 진실함으로써 좀 더 행복해진 남자들과 좀 더 행복해진 여자들이 살아가는 세상을 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 딸들을 지금과는 다르게 키우는 것입니다. 우리 아들들도 지금과는 다르게 키워야 합니다.

상상해보세요. 만일 우리가 젠더에 따른 기대의 무게에서 벗어난다면, 우리는 얼마나 더 행복해질까요? 각자의 진정한 자아로 산다면, 얼마나 더 자유로울까요?

어떤 사람들은 묻습니다. '왜 페미니스트라는 말을 쓰죠? 그냥 인권옹호자 같은 말로 표현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느냐 하면, 그것은 솔직하지 못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페미니즘은 전체적인 인권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인권이라는 막연한 표현을 쓰는 것은 젠더에 얽힌 구체적이고 특수한 문제를 부정하는 꼴입니다. 지난 수백 년 동안 여성들이 배제됐다는 사실을 모르는 척하는 꼴입니다.


그 문제에 관한 해법을 이야기하려면, 당연히 그 사실부터 인정해야 합니다. 어떤 남자들은 페미니즘이란 개념에 위협을 느낍니다. 내 생각에 그런 반응은 남자아이들이 자라면서 받았던 교육, 즉 그들은 남자니까 '당연히' 우위를 차지해야 하며 만일 그러지 않는다면 그들의 자존감이 훼손될 거라는 가르침이 야기한 불안감 탓입니다.

나는 페미니스트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남자든 여자든, 맞아, 오늘날의 젠더에는 문제가 있어, 우리는 그 문제를 바로잡아야 해, 우리는 더 잘해야 해, 하고 말하는 사람이라고요. 여자든 남자든, 우리는 모두 지금보다 더 잘해야 합니다.

(오래전 그날 내가 사전을 찾아보았을 때, 거기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페미니스트: 모든 성별이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평등하다고 믿는 사람.)

이번 강연은 지난달 20일 책으로도 발간됐다. 매우 얇아서 휴대하기도 간편하니 사서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사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