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29일 12시 03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29일 12시 04분 KST

임신부가 알아야 할 소두증 유발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필수 정보(일러스트)

gettyimages korea

브라질에서 태어난 2달 된 아기가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있다.

2015년 10월, 브라질 보건부는 WHO에 소두증에 걸린 채 태어나는 아이들이 위험할 정도로 많다고 알렸다. 소두증은 희귀한 선천적 장애로, 평생 영향을 준다.

연구자들은 모기가 옮기는 잘 알려지지 않은 열대병 지카 바이러스와 소두증 사이의 관련을 곧 발견했다.

1947년에 우간다에서 발견된 지카 바이러스는 아프리카와 아시아 국가들에서 몇 번 퍼졌지만, 2013년까지는 광범위하게 퍼진 적은 없었다. 2013년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인구의 11% 정도가 감염되고, 인근 태평양 섬들까지 퍼졌다.

2014년에 브라질은 국제 스포츠 행사들을 주최했다. FIFA 월드컵, 바아 월드 엘리트 & 클럽 스프린트 챔피언십 카누 경주 등이었다. 연구자들은 이때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태평양 섬 사람들이 남미에 바이러스를 옮긴 게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그 후 지카 바이러스는 남미와 중미에 널리 퍼졌다. 카리브해에도 퍼져, 미국령 푸에르토 리코까지도 퍼졌다.

지금까지 2015년 이후 지카 바이러스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은 스페인에 2명, 영국에 3명, 미국에 10여 명 정도가 있다. 하와이에서 태어난 소두증 아기도 이 바이러스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의 경우 이미 지카 바이러스가 퍼진 곳으로 최근에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걸린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들이 진단 받은 곳까지 지카 바이러스가 퍼졌으리란 법은 없다.

지카 바이러스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것과 어디까지 퍼졌는지를 아래에 소개한다.

중미와 남미에 퍼진 지카 바이러스

1월 26일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는 지카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현지 보고에 근거해 24개국에 대해 2단계 여행 건강 경고를 내렸다. 여행자들은 모기에 물리거나 지카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다.

2016년 1월 27일 현재 CDC가 지카 바이러스와 관련해 여행 경고를 내린 국가와 지역

the huffington post

지카 바이러스 감염 경로

이집트숲모기 : 뎅기열과 치쿤구니야 바이러스를 옮기는 그 모기다

어머니에서 아기에게 : 드문 일이지만 지카에 감염된 여성은 아이를 낳는 과정, 혹은 임신 중 태아에게 바이러스를 전달할 수 있다.

피나 성적 접촉을 통해 :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다

바베이도스, 볼리비아, 브라질, 카보 베르데, 콜롬비아, 도미니카 공화국, 에쿠아도르, 엘 살바도르, 프랑스령 기니, 과들루프, 과테말라, 가이아나, 아이티, 온두라스, 마르티니크, 멕시코, 파나마, 파라과이, 푸에르토 리코, 세인트 마틴, 사모아, 수리남, 베네수엘라,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지카 바이러스가 퍼졌다.

임산부가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CDC는 금요일 아침에 경고를 발표하며 임산부는 가능하면 이 지역 방문을 피하라고 권고했다. 임신하고 싶은 여성 역시 방문 전에 의료진에게 상의를 해야 한다.

꼭 방문해야만 한다면 임산부와 임신을 원하는 여성들은 모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가장 엄격한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CDC는 말한다. DEET나 피카리딘 등의 약을 노출된 피부에 바르라는 의미다(CDC는 이 제품들이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들이 사용해도 안전하다고 말한다).

또한 긴 팔, 긴 바지를 입고 에어컨과 방충망이 있는 방에서 자라고 권했다.

지카는 널리 퍼진다

지카 바이러스는 발견된 이후 수십 년 동안 이 곳 저 곳의 아프리카와 아시아 국가들에서 나타나곤 했다. 그러나 증상이 비교적 가벼워 보이기 때문에 – 일시적인 열, 발진, 관절 통증, 눈 충혈 – 모기가 옮기는 다른 병들에 비해 크게 위험하다고 여겨지지 않았다.

지카가 우간다 숲에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퍼진 경로

the huffington post

그림 설명

1. 1947년, 지카 바이러스는 우간다 지카 숲의 붉은털원숭이에게만 있었다

2. 1952년, 연구자들이 우간다와 탄자니아의 인간에서 지카 바이러스를 발견했다

3. 1968년, 나이지리아의 인간 샘플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

4. 2007년, 미크로네시아 얍 섬에서 처음으로 지카 발병이 기록되었다

5. 2013년과 2014년, 남태평양 섬들에서 지카 바이러스 감염 사실이 알려졌다. 칠레의 이스터 섬에서도 감염 사례가 발생했다

6. 현재 브라질에서 발병, 1백만 명 이상이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7. 하와이에서 태어난 소두증 아기가 지카 바이러스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보건 전문가들은 산모가 미국이 아니라 브라질에서 살 때 바이러스에 걸렸던 것으로 보고 있다

모기 거주 지역이 넓어질수록 열대병이 많아진다

전세계 인구의 이동이 많아지고, 도시화가 진행되며 세계 온도가 올라가 모기들이 사는 지역이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그로 인해 뎅기열, 치쿤구니야, 지카 등 모기가 옮기는 병이 더욱 극성을 부릴 수 있다.

지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모기: 이집트숲모기와 흰줄숲모기

2007년 태평양 남서쪽의 얍 섬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발병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당시 연구자 에드워드 헤이스는 아프리카나 아시아 대륙 밖에서 발견된 것은 처음이라고 주목했다. 그때도 증상은 비교적 심하지 않았지만, 헤이스는 ‘지카 바이러스가 다른 태평양 섬들과 아메리카 대륙에 퍼지지 않도록 즉각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헤이스의 예측대로 프랑스령 폴리네시아는 2013년에 대규모 지카 바이러스 발병 사태를 겪었다. 그러나 당시 길랑-바레 증후군이 20배 증가하는 것과 겹쳤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희귀한 자가 면역 장애로, 몸의 면역 체계가 신경을 공격해서 얼얼함, 근육 약화, 심할 경우 일시적 마비까지 일어나는 병이다.

지카 바이러스가 아기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지카 바이러스는 2015년에는 아메리카 대륙까지 전파되었으며, 가장 심하게 당한 곳은 브라질이었다. 2015년에 브라질에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무려 150만 명 정도였으며, 이 바이러스가 가진 무서운 잠재력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브라질에서 소두증이 급증하는 것은 지카 바이러스의 영향일 수도 있다

the huffington post

과학자들은 모기가 지카 바이러스를 퍼뜨린다고 믿는다. 열, 발진, 두통 등 경미한 증상을 보이거나 아예 증상이 없는 바이러스이다. 그러나 최근 지카 바이러스가 퍼진 브라질의 공공 보건 담당자들은 임산부 지카 바이러스 감염과 소두증 사이에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소두증은 아이의 머리와 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는 장애이다. 작년 10월 이래 브라질의 소두증 사례는 수천 건으로 급증했고, 소두증에 걸린 아이들은 지카 바이러스 양성 반응을 보였다.

지카 바이러스가 퍼진 것은 소두증 아기 급증과 겹쳤다. 소두증은 자궁에서 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작은 머리를 가지고 태어나는 선천적 장애다. 지적 장애, 발달 지연, 발작 등 평생 동안 지속되는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브라질에서는 매년 평균 156명의 아기가 소두증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러나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월 사이에 소두증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는 무려 4천 명이 넘었다. 연구자들은 이 아기들이 자궁에 있을 때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달에 악영향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와 마찬가지로 브라질에서도 길랑-바레 증후군이 퍼졌다. 그러나 브라질 당국은 이제까지는 이런 사례가 워낙 드물었기 때문에 보건부에서 사례를 기록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수량화하지는 못했다고 뉴욕 타임스가 밝혔다. 아직 지카 바이러스 백신이나 치료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

연구자들은 지카 바이러스와 소두증, 길랑-바레 증후군 등 사이의 관계를 아직 연구 중이다. 하지만 브라질, 콜롬비아, 엘 살바도르 등 지카 바이러스가 널리 퍼진 국가들에서는 이미 여성들에게 임신을 연기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자마이카도 비슷한 경고를 냈지만 아직 지카 바이러스 사례가 발견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자마이카 당국은 인접 국가들에 퍼져 있으므로 곧 전염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AP는 보도했다.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미국인들도 있지만, 그들은 해외에서 옮아 왔다. 하와이에서 소두증 아기를 낳은 여성은 브라질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모기가 옮기는 다른 질병의 전파 사례를 볼 때, 텍사스, 플로리다, 하와이 등의 주에 곧 감염 사례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의 이동 패턴과 전세계 여행 패턴을 보면, 지카 바이러스는 계속 퍼질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지카 바이러스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기가 번식하는 고인 물을 없애고 모기약 훈증 소독을 하는 것이다.

Graphics by Alissa Scheller for The Huffington Post.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An Illustrated Guide To The Zika Outbreak'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