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25일 10시 38분 KST

여객기 창문이 동그란 것에는 이유가 있다(동영상)


비행기 여행을 많이 한 사람이라면 여객기 창문이 한때 네모였다는 사실을 기억할 거다.

그런데 요즘은 거의 모든 비행기 창문이 동그랗고, 거기에는 그럴만한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다.

리얼 엔지니어링의 영상에 의하면 최첨단 기술 발전으로 이전보다 고도가 높은 비행이 가능하게 됐지만, 그 결과로 선실 안과 밖의 압력 차이가 두드러지게 됐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압력 차이는 비행기를 살짝 팽창시키면서 기체에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결론은 이런 스트레스가 야기할 수 있는 기체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선 창문 모양이 매우 중요하다는 거다.

이 영상을 보면 왜 당신의 창가석 창문이 둥그런지 이해가 될 거다. 

아래는 영상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여객기 이용도가 높아지면서 높은 고도로 비행하는 것이 불가피 해졌다. 공기저항이 덜한 고도 비행은 연료 소비가 낮아 장거리 여정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또 압력도 낮아지고 기체 흔들림도 줄어들었다. 그런데 이런 고도 비행을 위해서 몇 가지 기본 사항이 준수되어야 한다.

- 우선 선실을 여압해야 한다.

- 다음으로 비행기 몸통이 원형이어야 한다. 그래야 객실 내의 높은 압력을 감당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서 이전에 놓쳤던 것이 창문 모양이다.

그럼 네모 창문의 문제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체 내의 압력이 밖의 압력보다 더 빨리 상승하는데, 그 결과가 아주 미세하게 기체가 팽창한다. 그런데 네모 창문은 팽창 과정에서 동그란 창문보다 더 저항이 높은 것으로 벌견됐고, 그 이후로 여객기 창문이 둥글게 변한 거다.

airplane window

허핑턴포스트US의 So THAT'S Why Airplane Windows Are Roun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