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영상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여객기 이용도가 높아지면서 높은 고도로 비행하는 것이 불가피 해졌다. 공기저항이 덜한 고도 비행은 연료 소비가 낮아 장거리 여정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또 압력도 낮아지고 기체 흔들림도 줄어들었다. 그런데 이런 고도 비행을 위해서 몇 가지 기본 사항이 준수되어야 한다.- 우선 선실을 여압해야 한다. - 다음으로 비행기 몸통이 원형이어야 한다. 그래야 객실 내의 높은 압력을 감당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서 이전에 놓쳤던 것이 창문 모양이다. 그럼 네모 창문의 문제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체 내의 압력이 밖의 압력보다 더 빨리 상승하는데, 그 결과가 아주 미세하게 기체가 팽창한다. 그런데 네모 창문은 팽창 과정에서 동그란 창문보다 더 저항이 높은 것으로 벌견됐고, 그 이후로 여객기 창문이 둥글게 변한 거다.
허핑턴포스트US의 So THAT'S Why Airplane Windows Are Roun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