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19일 13시 27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19일 13시 33분 KST

'섀도 워크': 당신이 다른 사람의 일을 하면서도 대가를 지급받지 못하는 3가지 경우

Shutterstock / alphaspirit

Craig Lambert

Oprah.com

*섀도 워크(shadow work): 경제 용어로 쓰일 경우, 대가를 지급받지 못하는 노동을 말한다. (*편집자 주)

1. 자신과 관련됐지만 자신의 본래 업무가 아닌 일을 직접 할 때 (ex. 휴가를 잡을 때, 미팅을 준비할 때)

휴가, 개인 시간, 병가를 챙기는 것은 원래 관리진, 일반적으로 인사팀의 일이었다. 그런데 ‘부재 관리’ 등의 이름을 가진 소프트웨어가 생겼고, 갑자기 각 직원들이 상사에게 휴가를 정식으로 신청하고,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입력하고, 어떤 종류의 휴가를 사용하는지 등을 웹사이트를 통해 하게 됐다. 이제 이런 데이터 입력도 당신의 업무가 됐고, 저장된 다음에 상황이 변하면 필요한 복잡한 수정 절차도 당신의 몫이다.

그것뿐이었다면 아주 나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부재 관리’는 오늘날의 사무실을 침범하는 여러 기술적 업그레이드 중 하나에 불과하다. 새로운 것이 하나 도입될 때마다 새로운 학습 곡선이 따라오고, 당신의 업무가 늘어난다. 이것이 ‘섀도 워크’다. 우리가 회사와 단체를 위해 하는, 보수가 주어지지 않는 노동. 이중에는 예전에는 누군가가 돈을 받고 하던 일들이 많다. 지금은 다 당신의 몫이다.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을 준비할 때 한때 비서들이 했던 일들을 이제는 스마트폰이 거의 다 하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약속 일정을 정리하고, 전화를 받고 차단하고, 계약 서류들을 보관하고, 이메일과 문자를 주고받고, 정보를 검색한다. 사무실 환경을 민주화하는 것은 분명히 좋은 일이지만, 회의용 서류를 일일이 직접 복사하는 관리자가 바로 당신이 될 수도 있다.

2. 회사 밖에서도 끝없이 의무가 주어질 때 (ex. 가사 노동)

섀도 워크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가사 노동이다. 직장에서 일을 하면서도 가사 노동과 육아를 대부분(미국의 경우 70~80%) 맡고 있는 여성들의 경우, 이러한 부수적인 무급 노동은 특히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근무하는 날에도, 급여는 그대로인데 할 일이 늘어나고 노동시간이 길어진다면 그건 섀도 워크다.

3. 당신이 문자 그대로 '다른 사람이 할 일'을 할 때 (ex. 퇴직·휴가자의 대체 인력이 없을 때)

사업에서 이익을 늘리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뿐이다. 수입을 늘리거나 비용을 줄이는 것. 대부분의 경우 비용을 줄이는 게 훨씬 더 쉬운데, 가장 큰 비용은 인건비다. 그래서 ‘다운사이징’, 즉 직원 일부를 해고하고 그 일을 남아 있는 직원들에게 시키는 일이 벌어진다. 다른 익숙한 시나리오는, 누군가 퇴사했는데 그 자리를 채울 사람을 뽑지 않는 것이다.

인원 감축이나 신규 채용 중단은 최근 너무나 일상적인 일이 되어서 우리는 명백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게 되었다. 불경기(예를 들어 2008년의 사태)는 해고의 정당한 사유가 되지만, 경기가 좋아져도 채용이 확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퇴사자의 일이 당신의 업무가 되는 경우가 많다(동시에 당신은 아직 직장에 다니고 있다는 것만으로 고마워 해야 한다는 취급을 받는다). 그래서 당신은 섀도 워크를 짊어지게 된다. 돈을 더 벌지 않으면서 일은 더 많이 하는 것이다. 해고된 사람이 지원 업무를 하고 있었든 주 업무를 하고 있었든, 그 일 자체는 사라지지 않는다. 더 적은 사람들, 즉 당신 같은 사람들이 대신 하고 있는 것이다.


섀도 워크는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적응을 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섀도 워크를 감당할 때는 창의성을 발휘하라. 퇴직자의 자리를 메꿀 임시직이나 인턴을 채용할 것을 제안하는 것은 어떨까(큰 이득을 얻지 않는다면 적어도 가능성은 있다). 여성들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얼마나 많은지를 고려했을 때, 여성들은 섀도 워크가 돌아오면 외교적으로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부담을 더는 첫 번째 단계는 늘 그렇듯 당당히 일어서는 것이다.


*필자 크렉 램버트는 Shadow Work: The Unpaid, Unseen Jobs That Fill Your Day의 저자다.

*허핑턴포스트US의 3 Ways You're Doing The Jobs Of 4 People (But Only Getting Paid For One)를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