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19일 06시 52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19일 06시 52분 KST

당신의 상상이 아니었다. 개는 정말 당신의 감정을 안다

dog

당신이 우울할 때는 개가 유독 당신에게 엉겨붙고, 당신이 행복할 때는 개가 더 신나게 뛰어다닌다는 걸 느낀 적이 있을 수 있겠다. 개가 당신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새로운 연구에 의하면 그게 사실일지도 모른다.

이번 주에 생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개들은 보고 듣는 정보들을 합쳐서 인간과 다른 개들의 감정을 측정한다. 이제까지 과학자들은 인간만이 이렇게 복잡한 방식으로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다.

영국 링컨 대학교와 브라질 상 파울루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개 17마리에게 인간과 개의 얼굴 사진을 보여주며 목소리와 짖는 소리를 들려주었다. 개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와 소리(행복하고 장난스러움), 부정적인 이미지와 소리(화났거나 공격적임), 또 긍정적-부정적이 뒤섞인 조합을 제시했다. 개들은 개와 인간을 불문하고, 두 가지가 일치했을 때 더 오랫동안 관심을 보였다.

dog

대단하지 않은 것으로 들릴지 모르나, 연구자들은 개들이 ‘긍정적이고 부장적인 감정 상태의 추상적 정신 표현’을 형성하며, 학습된 행동만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링컨 대학교 보도 자료에서는 밝혔다.

“화난 목소리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하는 법을 학습하는 것과 같은 연관 행동과 상대의 감정적 자극과 연관된 여러 가지 신호를 알아보는 것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링컨 대학교 교수이자 이번 연구에 참여한 대니얼 밀스 교수가 보도 자료에서 밝혔다. “우리의 발견은 개들이 인간과 다른 개들의 감정을 진정 알아본다는 것을 보여주는 첫 사례다.”

예전 연구들에서는 개들이 얼굴 표정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의미들을 안다는 것을 보였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개들의 이해가 훨씬 더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미지와 소리를 결합했을 때, 개들은 사람의 감정을 훨씬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개들이 여러 가지를 결합하고, 감정을 읽기 위해 일관성을 찾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개들은 인간처럼 반응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심리학 교수 스탠리 코렌이 디스커버 지에 말했다.

이게 정말이라면, 멍멍!

허핑턴포스트US의 It's Not Your Imagination: Your Dog Totally Knows How You’re Feeling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