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6년 01월 12일 07시 08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12일 07시 08분 KST

데이비드 보위가 했던 위트와 지혜가 담긴 말들

gettyimageskorea

1월 10일(현지 시간)에 영국 가수 데이비드 보위가 18개월의 암 투병 끝에 숨졌다. 그는 수십 년 간의 음악 활동 외에도 많은 것으로 기억될 것이다. 수많은 인터뷰에서 그의 지혜롭고 유머러스한,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캐릭터를 볼 수 있다.

보위의 최고의 발언들을 꼽았다.

유명세에 대해

“나는 인스턴트 스타다. 물을 붓고 젓기만 하면 된다. 나는 늘 인간 이상의 무언가가 되어야 한다는 역겨운 필요를 느꼈다. 나는 인간으로서 아주 보잘 것 없다고 느꼈다. 나는 ‘x까. 난 초인이 되고 싶어.’라고 생각했다.” 보위가 데뷔 초기에 했던 말이다.

“지금부터 내가 어디로 갈지는 모른다. 하지만 지루하진 않을 것이라고 약속한다.” 그는 1998년 50세 생일 공연에서 뉴욕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 모인 관중들에게 말했다.

“슈퍼 모델과 결혼한 록 스타가 세상에서 제일 멋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사실 그렇다.” 슈퍼 모델 이만 압둘마지드와 결혼한 것에 대해 한 말이다.

“명성 그 자체는 … 레스토랑에서 좋은 자리를 얻는 것 이상을 해주지는 않는다.” 1990년의 말이다.

스타일에 대해

“난 우리 모두 긴 머리를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그것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우릴 박해해야 할 이유를 우리는 모르겠다.” BBC ‘투나잇’에서 1964년에 한 말이다.

“우리는 명성에 대해, 자기 삶이 없어지는 것에 대해 끝없이 이야기했다. 유명해지기 전에 얼마나 유명해지길 원했는지, 유명해지고 나서 어땠는지, 얼마나 되돌리고 싶은지.” 1983년 타임 아웃 인터뷰에서 존 레논과 나눴던 대화에 대해 했던 말이다.

You will be missed. #DavidBowie. (Art by @dennie.bright)

Huffington Post(@huffingtonpost)님이 게시한 사진님,

일에 대해

“예술가로서 내게 중요한 건 늘 내 작업을 표현하는 것만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무엇보다도 내가 살고 있는 문화에 어떤 식으로든 기여하고 싶었다.” 2002년 GQ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나는 같은 주제에 대해 35년… 거의 40년 동안 꾸준히 써왔다고 느낀다. 정말이지 내겐 변화를 할 여력이 없었다. 전부 낙담, 절망, 공포, 고립, 버려짐에 대한 이야기다.” 2002년에 BBC에 한 말이다.

“내 퍼포먼스는 관객들을 위하는 만큼 나를 위해서도 연극적 경험이 되어야 했다. 나는 무대에 올라가기 위해 내 판타지에서 빠져 나오고 싶지 않았다. 내 판타지를 무대에 가져가고 싶었다.” 1971년에 롤링 스톤에 한 말이다.

“나는 주로 아주 개인적이고 좀 외로운 느낌에 대해 쓴다. 그리고 매번 다른 방식으로 탐구한다. 내가 하는 일은 엄청나게 지적인 게 아니다. 젠장, 나는 대중 가수다. 인간으로서 나는 꽤 단순하다.” 2002년 GQ 인터뷰다.

“내 큰 실수는 전부 관객들을 미리 예상하려고 하거나 만족시키려 할 때 일어났다. 내 작업은 늘 내가 아주 이기적으로 할 때 더 강했다.” 2003년에 워드에 한 말이다.

인생 철학에 대해

“내 삶 전체가 실험, 호기심, 무엇이든 흥미로워 보였던 것들로 이뤄져 있다.” 1983년 타임 아웃 인터뷰다.

“나는 삶이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경험해 보고 싶다는 굶주림을 가졌다. 아편굴이든 뭐든. 그리고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본 것 같다.” 1996년에 텔레그래프에 한 말이다.

“나는 어떤 식으로든 내 일을 인정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는 사람이다. 나는 나를 위해 일한다.” CBS의 ’60 미니츠’에서 한 말이다.

“나는 사실상 뭐든 다 시도해 보았다 … 그리고 가능한 것은 다 해본 것 같다. 탐험가가 되는 것 같은, 정말 위험한 일만 빼고 말이다. 그러나 서구 문화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경험했다.” 텔레그래프 인터뷰다.

“매 순간을 최고로 만들라. 우리는 진화하지 않는다. 우리는 아무 데도 가지 않는다.”

“우리는 생존 본능에 의존하는 종일 뿐이고, 우리의 도덕, 절대 원칙, 진실도 그렇게 만든 것이다.” 2002년 GQ 인터뷰다.

허핑턴포스트US의 These Quotes Show The Wit And Wisdom Of David Bowi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볼보자동차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