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2월 21일 05시 34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2월 21일 15시 04분 KST

안철수 "반드시 정권을 교체하겠습니다"(전문)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안철수 의원(무소속)이 21일 국회에서 신당창당 계획을 발표했다. 안 의원은 내년 2월 초 설 전까지 신당의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불공정한 세상과 싸우는 정당을 만들어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과의 연대에 대해서는 "혁신을 거부한 세력과 통합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있다"며 내년 4월 총선에서 연대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안 의원의 발언 전문이다.

부족한 제게 국민들께서는 많은 기대를 하셨습니다. 정치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라는 국민의 기대와 열망에 그동안 제대로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야당에서 변화의 근거를 만들어 보고자 민주당과 통합했지만, 그 안에서 끝까지 혁신해내지 못하고 당을 떠난 데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당원과 지지자 여러분들에게 마음에 큰 상처를 드렸습니다.

저는 국민 여러분에게 또 새정치민주연합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큰 마음의 빚을 졌습니다. 그 빚을 갚을 길은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루고, 국민의 삶을 바꾸는 새로운 정치를 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혈혈단신, 외로운 길을 떠난 제게 국민여러분께서 과분한 관심과 성원을 주고 계십니다. 이 기회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큰 격려이면서 동시에 엄청난 질책이 담겨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정말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국민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불씨를 잘 살려나가겠다는 다짐을 드립니다.

저는 국민들께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 지금 만드는 정당은 두 가지를 이루려는 것입니다.

default

첫째,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겠습니다.

이명박 정권은 국민성공시대를 약속했습니다. 박근혜 정권은 국민행복시대를 약속했습니다. 약속 지켰습니까?

대기업과 부자는 조금 더 성공하고 좀 더 행복해졌지만, 대부분의 보통 사람들은 지난 두 정권에서 더 힘들어졌습니다. 모든 지역, 모든 세대, 대부분의 계층이 다 어려워졌습니다.

저와 신당은 삶이 힘겨운 보통 사람들을 위해 싸울 것입니다. 저와 신당은 불공정한 세상에 분노하는 젊은 세대를 위해 싸울 것입니다. 세금을 내는 사람들이 억울하고 분노하게 만들지 않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싸울 것입니다. 반드시 정권을 교체할 것입니다.

둘째, 국민이 원하는 정권교체를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정권교체여야 합니다. 정치를 바꿀 수 있는 정권교체여야 합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들이 모두 참여하는 정권교체여야합니다.

생각이 다른 사람도 대한민국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정권교체여야 합니다. 문제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책을 내놓는 문제를 풀어가는 정권교체여야 합니다.

저는 분명하게 약속드립니다. 청산해야 할 사람들하고는 연대하지 않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부패에 단호하고, 실력있는 인재들이 모이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문을 활짝 열어놓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생각이 달라도 서로 대화하고 토론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저는 분명하게 약속드립니다. 부패에 단호하고, 이분법적 사고에 빠져 있지않고, 수구적 생각을 갖지 않는 모든 분들과 함께할 겁니다.

신당은 안철수 개인의 당이 아닙니다. 낡은 정치 청산과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범국민적 연합체가 될 것입니다. 과거에 머물러있는 정당이 아니라 미래의 희망을 만드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기득권을 버리고 혁신하고 또 혁신하는 혁신정당을 만들겠습니다. 분열이 아니라 통합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이 미래정당, 국민정당, 통합정당 건설에 용감하게 모두 나서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세상은 변하지 않습니다. 힘을 보여줄 때입니다. 어제도 참았고, 오늘도 참고 있지만, 내일도 참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 부모님도 참고 살았고, 우리도 참고 살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더 좋은 나라, 더 좋은 정치를 물려줘야 합니다.

지금이 바로 그 시기입니다. 국민의 결심과 행동이 필요합니다. 낡은 생각, 낡은 리더십을 뜯어고치는 새정치의 역사적 장정에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시기를 기대합니다.

구체적인 사안들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신당 추진 일정입니다. 내년 초에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상황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겠지만 가급적이면 2월 설 전에 신당의 구체적인 모습을 국민 여러분께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소 시간이 촉박하지만 정치의 예측 가능성과 새정치의 희망을 국민들께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당 추진을 위해서 이번 주부터 창당실무준비단을 가동할 계획입니다.

실무준비단 책임은 이태규 현 정책네트워크내일 부소장에게 맡기고, 준비 사무실 확보 및 실무인력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신당 참여인사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 내외에서 제게 또는 여기 계신 의원분들께 연락 주시는 분들도 계시고, 또 제가 연락드려야 할 분도 계시다는 점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확정이 되면 말씀드리겠지만 서두르지 않고 시간을 가지고 차근차근 추진하겠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과 연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국민들께서 낡은 정치를 바꿔달라고 저희들에게 요구하셨습니다. 혁신을 거부한 세력과의 통합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점 다시 한 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호남의 신당세력들이 계십니다. 그분들과의 연대는 기본적으로 열려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나 신당에게 주어진 최우선적인 과제는 새로운 시대 요구와 새정치의 비전과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협력 문제는 이런 것들이 어느 정도 해결이 된 후에야 가능할 것입니다.

"국민께서 부족한 저에게 새정치의 불씨를 다시 주셨습니다. 이 불씨 절대 꺼뜨리지 않겠습니다. 낡은 정치를 바꾸라는 국민의 명령에 큰 책임감으로 답하겠습니다. 해야할 일이고 가야할 길이라면 피하지 않겠습니다."가...

Posted by 안철수의 새정치 on Saturday, December 19, 2015

defa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