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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월 14일 06시 33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2월 14일 06시 39분 KST

쌍용차 사태: 7년 만에 합의안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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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법정관리에 이은 대규모 정리해고로 시작된 ‘쌍용차 사태’가 햇수로 7년 만에 마무리를 목전에 두게 됐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쌍용차 노동조합(기업노조), 쌍용차 회사 쪽은 해고 노동자 복직 등을 두고 진행해온 ‘노·노·사 협상’에서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이날 노동계와 회사 쪽의 설명을 종합하면, 최종식 쌍용차 사장과 김득중 쌍용차지부장, 홍봉석 기업노조 위원장은 지난 11일 오후 △해고 노동자 복직 △손해배상·가압류 취하 △해고자 지원기금 조성 등 의제에 대한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이어 쌍용차지부는 12일 조합원 총회에서 합의안을 통과시켰다. 세부 내용 조율과 쌍용차 이사회 의결까지 거치면, 7년을 끌어온 해고 노동자들의 복직 투쟁이 마무리되는 셈이다.

이들은 먼저 해고된 사내하청 노동자 6명을 2016년 1월 말 복직시키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쪽은 2017년 상반기까지 해고 노동자 150명을 복직시키는 데 ‘노력’하며, 앞으로 직원을 늘릴 경우 ‘해고자 3, 희망 퇴직자 3, 신규 채용 4’의 비율로 충원하기로 했다.

회사 쪽은 쌍용차지부에 제기한 47억여원 규모 손해배상소송과 가압류를 취하하고, 해고 노동자 생활지원 등에 쓰일 15억원대 기금도 마련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쌍용차 관계자는 “노·노·사 협의를 통해 해고 노동자들이 단계적으로 복직하는 데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은 맞다. 합의 사항은 원칙적으로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대주주였던 상하이차 그룹의 ‘먹튀 논란’ 이후 법정관리와 대규모 희망퇴직·정리해고 사태를 맞았다. 경영 악화를 이유로 2009년 4월 전체 인력의 37%에 이르는 2646명의 구조조정이 통보된 뒤, 이에 반발한 노조가 평택공장을 점거하고 파업에 들어갔지만 끝내 1666명이 희망퇴직 등으로 퇴사했고 나머지 980명은 정리해고됐다.

해고 노동자들은 고압 송전탑과 굴뚝에서 고공농성을 벌이며 복직 투쟁을 벌였고 무기한 단식도 수차례 진행했다. 지난 6년간 해고 노동자와 가족 28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지병 등으로 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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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월 13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티볼리’ 신차 발표회. 이날 행사 시작에 앞서 바깥에서는 쌍용자동차 범국민대책위원회가 쌍용차 해고노동자 26명의 죽음을 추모하는 의미의 신발 26켤레를 놓고 마힌드라 회장과의 면담 및 해고자 전원 복직을 촉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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