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2월 08일 11시 50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2월 08일 11시 50분 KST

공주로 변하는 왕자가 나오는 어린이 책이 출간되다

greg mcgoon

왕자였다가 16세 생일에 공주로 변해, 진정한 자신의 모습으로 살게 되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어린이 책이 새로 나왔다.

‘로열 하트(The Royal Heart)’라는 이 동화는 젠더 정체성을 언급할 뿐 아니라, 진정한 자기 자신을 포용하고 스스로의 힘으로 지도자가 되는 틴에이저를 받아들인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그렉 맥군이 동화의 틀에서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LGBT) 캐릭터들의 삶과 이야기를 자세히 담아내려고 하는 시리즈의 1권이다.

“나는 사랑, 수용,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를 썼다. 그 이야기에 트랜스젠더 캐릭터가 나오는 것뿐이다. 아이들에게 수용에 대해 가르치기에 너무 어린 나이란 없다. 우린 모두 같은 행성에 산다. 건강한 식으로 기능하기 위해 우리는 삶과 경험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받아들여야 한다. 공포나 혐오감을 넘어 온전히 받아 들여지고 싶어하는 우리의 일부를 인식해야 한다. 아이들이 수용받지 못할까봐 두려워하며 산다면 그 사회는 실패하는 것이다.” 맥군이 허핑턴 포스트에 말했다.

허핑턴 포스트는 ‘로열 하트’, 어린이 책에 퀴어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맥군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greg mcgoon

허핑턴 포스트: 왜 이 책이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했는가?

그렉 맥군: 어린이 책을 몇 권 쓰고 나서 나는 동화의 세계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 나는 자라면서 늘 동화를 사랑했다. 하지만 동화에는 LGBTQ 캐릭터들이 나오지 않는다. 나는 누구나 자신만의 ‘옛날 옛적에’ 이야기가 있다고 느끼길 원했다.

‘로열 하트’는 젠더 정체성을 넘어선 이야기다. 이건 그저 왕자가 공주로 변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이것은 진정한 자신을 받아들이는 틴에이저의 이야기다.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다. 이 책은 수용에 대한 목소리를 낸다. 그리고 전통적인 동화책 스타일이기 때문에 넓은 독자층에게 읽히길 바란다.

나는 게이 왕자가 등장하는 동화를 쓰기 시작했다. 온갖 가능성에 압도 당해 너무 생각이 많아져 잠시 보류했다. 동화를 만들겠다고 결심한 뒤 ‘옛날 옛적에’라는 기초로 돌아가 거기서 어디로 갈 수 있을지 탐구해 보았다. 자기 존중과 표현은 이제까지 내가 쓴 모든 이야기들의 중심에 있었다. 동화에는 변신이 자주 등장한다. 누더기에서 드레스로, 지느러미에서 다리로, 이런 식이다. 그때 명확해졌다. 그 변신이 개인적 성장과 인식이라면 어떨까? 마음, 몸, 정신이 하나가 되고, 그 과정의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것이라면 어떨까.

나는 ‘로열 하트’ 콜렉션의 다른 이야기들을 쓰는 중이다. 다 LGBT 캐릭터가 등장한다.

greg mcgoon

어린이들이 삶과 경험의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책들을 읽는 게 중요한 이유는?

아이들은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든 말든 이 책을 즐길 수 있다. 트랜스젠더가 아닌 아이들도 트랜스 남녀, 성별비순응인을 만날 경우를 대비해 이 이야기를 읽고 경험해 두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다. 이 이야기는 필요할 경우 LGBT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greg mcgoon

아이들이 이 책에서 무엇을 얻기를 바라는가?

이 책은 “자기 자신에게서 달아나고 스스로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잠재우지 마라.”고 말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진정한 모습을 사랑하라.”라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자기 자신의 일부를 드러내려고 분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다. 환상적인 변신의 순간이 없더라도, 부정의 짐을 스스로 벗는 것은 누구에게나 강렬하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응이다. 진정한 마법은 거기에 있다. “우린 널 사랑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우린 널 사랑해. 우린 네가 자랑스러워.”라는 말을 듣는다는 건 얼마나 멋진 일인가.

greg mcgoon

트랜스, 성별비순응 자녀를 둔 부모가 알았으면 하는 것은?

자기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은 사랑과 지원이라는 걸 알았으면 한다. 아이의 목소리를 억누르지 않게 조심하라. 아이에겐 지도가 필요하고, 부모가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거라는 걸 잘 알아야 한다. 사랑과 신뢰의 기반이 탄탄하다면 부모와 자식은 함께 서로에게 배우며 자랄 수 있다. 트랜스와 성별비순응 자녀의 부모에게만 그런 것은 아니고, 만약 당신의 아이가 게이, 레즈비언, 혹은 다른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 해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허핑턴포스트US의 This Kid's Book Features A Prince Who Transforms Into A Princes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