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1월 30일 11시 48분 KST

에너지 음료를 좋아하는 남자들은 별로라는 과학적 증거

gettyimagesbank

이성애자 남성과 데이트를 하고 있는가? 그가 어떤 술을 시키는지 잘 살펴봐야 할 것 같다. 그가 만약 레드 불과 보드카를 섞어 마시고 있다면 어서 작별을 고하고 집으로 가는 게 좋을지도 모른다.

이번 달 건강 심리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동성애 혐오와 여성 혐오적 시각 등 남성성에 대한 틀에 박힌 믿음을 가진 남자들이 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비율이 더 높다고 한다. 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것이 자신의 마초적 매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8세에서 62세 사이의 남성 467명 이상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나 평균 나이는 23세였다. 연구자들은 ‘남자는 늘 보스가 되어야 한다’, ‘동성애자들은 결혼해선 안 된다’, ‘남자는 로맨스 소설을 읽는 것보다 액션 영화 보는 것을 더 좋아해야 한다’와 같은 말에 동의하는 남자일수록 에너지 음료의 남성적 힘을 더 믿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에너지 음료가 초-남성적 일을 하게 해주고, 그 과정에서 여성들에게 엄청나게 매력적이 된다는 맥락에서다.

“남성들은 젊은 이성애자 백인 남성이라면 에너지 음료를 마셔야 한다는 메시지를 받고 있는 것 같다.” 연구를 주도한 아크론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 로널드 레반트가 허핑턴 포스트에 말했다. 그는 에너지 음료 광고의 원형에 젊은 백인 남성이 익스트림 스포츠를 하고, 젊고 매력적인 여성이 그걸 보며 감탄하는 게 등장한다는 것에 주목했다.

나이가 더 많은 남성들은 전형적인 남성과 에너지 음료의 연결에 넘어가지 않았는데, 레반트는 그것이 성숙과 직업적, 개인적 업적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나이가 든 남성들은 자신이 충분히 남성적인지 이제 고민하지 않거나, 고민의 정도가 낮기 때문에 입증해야 할 필요도 덜 느낀다.”

물론 이 연구에는 한계가 있다. 백인 이성애자 대학생들을 위주로 조사했다는 게 대표적인 한계다.

이런 젊은 성인들이 오해를 하게 된 데는 미국 사회의 책임도 있다. 우리는 남자 아이들을 사회화시킬 때 남자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주입한다. 공격적이고 극기심이 있으며 자립적이어야 한다고 한다. 소년기를 겪은 남자가 자신들이 세상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며 주위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진보적이지 않은 생각을 품는다 해도 놀랄 일은 아니다.

에너지 음료는 남성의 불안을 먹이로 삼을 뿐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피해를 줄 수 있다. 에너지 음료 카페인 함유량에 대한 FDA 기준치가 없기 때문에, 카페인 함유량은 브랜드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이 애들은 자기가 카페인을 얼마나 먹는지 모르고 있다.” 레반트의 말이다.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위험할 수 있다. 16온스 록스타 에너지 음료를 마시면 건강한 성인의 혈압과 스트레스 호르몬 반응이 상승한다고 11월 미국 의학 협회 저널에 발표된 소규모 연구에서 밝혔다.

그 연구를 주도한 안나 스바티코바 박사는 알코올, 담배, 기타 마약과 에너지 음료를 함께 섭취하는 젊은이들에게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 호르몬 반응까지 가세하면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에너지 음료를 마실 때는 주의해야 한다.”

레반트는 이 연구가 에너지 음료에 끌리는 젊은 남성들을 향한 공공 보건 메시지가 될 수 있길 바란다. “에너지 음료에 카페인이 아주 많고, 아주 나쁜 결과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알아두라. 남성성을 보여주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Science Confirms That Guys Who Like Energy Drinks Are Terribl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