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1월 19일 12시 20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1월 19일 12시 53분 KST

고양이들은 대체 왜 오이를 보고 놀라는 걸까?(동영상)

dk_photos

오이를 보고 놀라는 고양이들의 영상이 유튜브에 많이 올라와있다. 영상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댓글의 내용은 "대체 왜?"라는 것이다. 고양이들은 왜 전혀 공격적이지 않은 오이를 보고 그렇게까지 놀라는 걸까?

이유를 명확하게 아는 사람은 없지만, 공포보다는 놀람 때문일 것이라는 추측이 대부분이다.

공인 동물행동연구가 질 골드먼이 내셔널지오그래픽을 통해 비슷한 행동에 대해 설명했다. 예상하지 못한 모르는 물체가 자기 영역에 들어온 것을 본 고양이가 심하게 놀란 나머지 그와 같은 극단적인 반응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봐 그냥 오이라구'고양이들이 오이를 보고 놀라는데 왜 당신의 가슴이 뛸까?( Video : HuffPost Brasil )#동물 #고양이 #퇴근길 #힐링

Posted by 허핑턴포스트코리아 on Monday, November 16, 2015


고양이행동연구가 마이켈 델가도는 허핑턴포스트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이 영상이 보기 불편했다고 말했다.

"단지 고양이를 놀래키기 위해 사람이 어떤 장난을 치고 그걸 인터넷에 올리는 건 고양이들에게 좋은 일이 아닙니다."

영상 속 고양이들은 대부분 식사 중이었다. 책 '고양이처럼 생각하라(Think Like a Cat)'의 저자 팸 존슨 베넷은 내셔널지오그래픽에 "고양이들은 자기 식사장소를 더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된 곳으로 여긴다"고 말한 바 있다. 이를 활용하면, 식사 중에 유난히 더 놀라는 행동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또다른 동물행동전문가 로저 머그포드는 텔레그라프와의 인터뷰에서 "머리를 밥그릇 안으로 숙이고 있을 때는 몰래 갖다놓은 물건이 더 예상 밖일 수 있다"고 말했다.

혹시 오이의 형태가 특별히 더 무서운 건 아닐까? 델가도는 "물체의 형태 자체로 공포를 느끼는지는 확실하지 않다"며 "일부 고양이들이 특히 더 처음 보는 물체에 대해 두려움을 갖거나 깜짝 놀라는 성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뱀을 사냥하는 고양이들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Here's Why You Should Stop Scaring Your Poor Cats With Cucumbers를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