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1월 17일 09시 54분 KST

'젠더 편견'은 어떻게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가

hillary

미국 대선 후보 힐러리 클린턴과 칼리 피오리나는 자신이 나라를 이끌 능력이 있다는 걸 유권자들에게 확신시키는 것이 남성 경쟁자들에 비해 더 힘들 것이다. 젠더 편견 때문이다.

여성 후보들은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남성 경쟁자들보다 더 우수해야 한다. 여성을 리더로 보는 걸 힘들어 하는 유권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밴더빌트 대학교의 정치학 조교수인 세실리아 현정 모 박사가 진행한 연구 결과다.

“내 연구에 의하면 힐러리 클린턴과 칼리 피오리나는 유권자들에게 자신이 남성 경쟁자들보다 더 자격이 있다는 걸 분명히 보여 주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어떻게 해야 오늘날의 유권자 다수에게 우수한 후보가 되는지 알아내야 하는 부가적인 어려움이 있다.” 그녀가 허핑턴 포스트에 전했다.

유권자들이 여성이 대통령이 되어도 좋다고 분명히 말했다 해도, 연구에 의하면 무의식적인 편견이 후보 선호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모는 아래 영상에서 말하고 있다. 밴더빌트 대학교가 11월 9일에 발표한 영상이다.

정치적 행동 저널 6월호에 발표된 이번 연구에서, 모는 플로리다의 남녀 407명에게 암묵적 연합 검사를 실시했다. 암묵적 연합 검사는 개인의 자동 연관과 숨어있는 편견의 강도를 측정하는 사회 심리학 계량 방법이다.

피험자들은 전통적인 남성과 여성 이름과 이미지를 ‘리더’나 ‘보조’ 같은 단어들에 매치시켰다. 모가 플로리다에서 조사를 진행한 이유는 연구 당시 플로리다의 여성 선출자 비율이 전국 여성 선출자 비율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플로리다 선출 공무원 중 여성은 23%였고 전국에서는 24%였다.

모는 남녀들 개인에게 두 후보가 있는 가상적인 상황을 주고 누구에게 투표할지 물었다. 상황 중에는 남성 경쟁자와 동등하거나 더 우수한 여성 후보가 있었다.

모는 피험자의 암묵적 연합 검사 점수와 가상 선거 투표를 비교했다. 여성의 이름을 리더십과 관련된 단어와 연결하기 어려워 했던 평균적인 사람들은 남성 후보에 투표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피험자가 여성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분명히 말했고, 여성 후보의 능력이 남성 후보와 같은 경우에도 그랬다.

vanderbilt university

여성 후보가 남성 후보보다 더 우수한 것이 명백할 경우에는 편견의 영향이 적었다.

“이건 좋은 거지만, 평균적으로 여성 후보가 남성 후보보다 더 우수해야 이길 수 있다면, 여성 후보에 대한 편견은 아직 사라졌다고는 할 수 없다.”

모의 연구는 우리가 공공연한 편견보다는 무의식적인 사고와 행동에서 성 차별과 인종 차별을 드러낼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라고 니콜라스 크리스토프가 6월에 뉴욕 타임스 논평에 적었다.

“이건 우리가 투표하는 후보, 고용하는 사람, 함께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 영향을 준다. 나는 무의식적인 편견이 공공연한 인종 차별보다 훨씬 더 오바마 대통령에게 영향을 주었을 거라 생각하고, 힐러리 로댐 클린턴도 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생각한다.”

모는 과거의 연구에서 대선에서의 인종 편견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고 한다. 2008-2009 미국 전국 선거 연구에서도 암묵적 연합 검사를 사용했다.

그녀의 예전 연구 중에는 평균적인 유권자들이 흑인의 얼굴보다는 백인의 얼굴을 긍정적인 단어와 더 쉽게 연결했다는 걸 밝힌 연구도 있었다.

“흑인의 얼굴과 긍정적인 단어를 연결하기를 유독 어려워했던 사람들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투표할 확률이 더 낮았다.”

어떻게 하면 유권자들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이런 불공평한 편견을 줄일 수 있을까?

이런 무의식적인 편견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치에서 여성과 소수 인종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한다고 모가 허핑턴 포스트에 말했다. 그러면 유권자들은 리더 위치에 있는 소수들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이고, 그러면 유권자들이 마음 속으로 여성과 소수 인종들을 리더십과 연결하는 방식이 변할 수 있다.

“사람들이 그러는 이유 중 하나는 여성 리더를 많이 보지 못해서이다. 그러나 두 후보의 능력에 대한 정보가 있을 때 여성을 고른 피험자들이 많았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

투표 전에 각 후보에 대한 정보가 유권자들에게 더 많이 제공된다면 선거는 더 공평해질 수 있다. 후보에 대한 여러 정보를 얻지 못할 때, 유권자들은 후보의 성이나 인종 같은 간단한 정보만 가지고 정치적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후보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 ‘당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후보의 성이나 인종 같은 특질을 뛰어넘을 수도 있다’고 모는 허핑턴 포스트에 전했다. “그리고 사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었을지도 모를 숨은 편견을 깨닫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How Gender Bias Plays A Role In Election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