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1월 10일 07시 03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1월 10일 07시 03분 KST

이 게이 커플은 법적으로 부자지간이라 결혼할 수 없다

drew bosee nino esposito

드류 보시와 니노 에스포시토. 1977년

68세의 드류 보시와 78세의 니노 에스포시토는 동성 결혼이 합법화되는 날이 오리라 생각하지 않았다. 이 두 남성은 1970년 부활절에 처음 만난 이후 45년 동안 함께 해왔다. 그들은 지금 피츠버그 교외의 ‘꽤 보수적인 공화당 지지 지역’에서 자이언트 슈나우저 ‘유리’를 키우며 함께 살고 있다. 그리고 사랑하는 다른 커플들처럼 그들은 결혼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보시와 에스포시토에겐 한 가지 걸림돌이 있다. 2013년부터 에스포시토는 법적으로 보시의 아버지가 되었다.

결혼 평등 이전에는 법적인 권리를 얻기 위해서 파트너를 입양하는 게이와 레즈비언들이 있었다. 다른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현재 법제하에서 유일한 길이었다.

보시는 그들은 유언장을 고쳐 쓸 때 입양을 알아보기로 했다고 한다. 가족이 아닌 사람에게 유산을 물려줄 때 상속세가 훨씬 더 많이 나오지만, 그들이 입양을 결정한 이유는 그것 때문이 아니었다.

“당시 유일한 방법은 입양이었고, 우리가 늘 느껴왔던 것을 법적으로 완성하는 것이었죠. 우리가 부자지간은 아니지만, 우리는 가족이라고 느껴왔으니까요.” 보시의 말이다.

“입양 절차는 아주 간단했어요.” 그가 덧붙인다.

drew bosee nino esposito

법적으로 입양한 당시의 드류 보시와 니노 에스포시토.

이런 상황의 다른 커플들은 입양을 취소하고 결혼할 수 있었다. 펜실베이니아 주 해리스버그에 사는 보시와 에스포시토의 친구들은 아무 문제없이 그렇게 했다. 그래서 그들은 펜실베이니아 주가 동성 결혼을 했지만 미국 대법원이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기 전이던 2015년에 입양을 취소하기로 했다.

그러나 6월에 앨러게이니 카운티의 로렌스 오툴 판사는 그들의 요청을 거절했다. 오툴 판사는 진보적이라는 평판이 있고, 그들의 상황에 ‘세심하다’고 말하긴 했으나, 펜실베이니아 주의 입양법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오툴은 사기가 있었을 경우 일반적으로 입양을 취소해 준다며, 상위 법정의 판단을 요청했다.

고령 GLBT를 위한 서비스와 지지 단체에서 연방 정부 관계를 담당하고 있는 아론 택스는 나이 많은 LGBT 중에는 보시와 에스포시토처럼 ‘미국의 차별적 결혼 법 앞에서 자신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어떤 방법이라도 택해야 했던’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우리는 사법 체계가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수십 년간 헌법에 위배되는 차별을 받아왔던 이들에게 결혼의 권리와 특혜를 보장해야 한다고 믿는다.”

피츠버그의 포스트-가제트가 1면 상단 전체를 할애해 보시와 에스포시토의 이야기를 다룬 뒤 이들의 사연이 널리 알려졌다.

drew bosee nino esposito

이탈리아에서의 드류 보시와 니노 에스포시토. 1997년

이번 주에는 밥 케이시 상원의원(민주당-펜실베이니아)이 로레타 린치 법무장관에게 법무부가 ‘예전에 입양을 했던 게이 커플들이 결혼을 할 수 있도록 입양 취소를 할 때의 방침을 전국 법원에 전달하는 걸 고려해달라’는 편지를 보냈다.

케이시가 지적했듯, 펜실베이니아를 포함한 최소 25개 주에서 부모와 입양 자녀의 결혼은 근친상간으로 간주된다. 그래서 보시와 에스포시토는 입양 취소를 해야 한다.

이 커플의 변호사 중 한 명인 앤드류 그로스는 이런 상황에 처한 다른 커플은 모른다고 한다. 법무부 대변인 디나 아이버슨은 케이시의 편지를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케이시의 편지 이후, 보시와 에스포시토는 전국적으로 매체의 엄청난 관심을 받았다. 그들은 처음에는 적응하기 조금 어려웠다고 인정한다. 그들은 게이라는 것이 지금처럼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던 시절에 자랐고, 그들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들은 부모들과 터놓고 이야기해 본 적조차 없다. 두 사람의 부모는 모두 고인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우리는 절대 눈에 띄지 않게 행동했다. 전혀 드러내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가 공식적으로 ‘커밍 아웃’했다고 결코 말할 수 없다. 그래서 며칠, 몇 주 만에 이렇게 널리 알려지니 좀 적응하기 힘들다. 마치 대포를 쏘며 커밍 아웃하는 것 같다.” 보시가 말했다.

보시와 에스포시토는 뉴스를 본 사람들이 보낸 응원에 굉장히 용기를 얻었다고 말한다. 심지어 보수적인 자기 이웃들도 응원했다고 한다.

“아는 것과 진짜 아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고들 늘 말했죠. 그리고 널리 알리지 않는 걸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리고 일단 알려지면, 요즘은 안 그럴지 모르겠지만 불과 10년 정도 전만 해도 상황을 아는 사람들은 불편해질 수 있었어요.” 보시의 말이다.

drew bosee nino esposito

드류 보시와 니노 에스포시토. 2013년

이들과 변호사들은 내년 초에 대법원에서 판결이 내려질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 미국 시민 자유 연맹도 법정 조언자로서 이들을 지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한편 보시와 에스포시토는 기다리며, 게이 커플들이 기본적인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해 겪어야 했던 일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질문에 계속 답해준다. 그리고 그들이 계속 대답해야 하는 질문은 이것이다. 경제적 이유 외에 왜 이 모든 일을 감수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늘 이렇게 말해요, 이성애자 커플에게 왜 결혼하느냐고 묻는 사람 있나요? ---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겠죠. 아무도 그런 말은 안 해요. 그런데도 동성 커플이 결혼하려고 하면, 특히 우리가 원하는 것처럼 입양을 취소하고 결혼을 하려고 하면, 사람들이 제일 먼저 묻는 게 그거예요. 난 잘 생각해보면 그건 정말 황당한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허핑턴포스트US의 Gay Couple Can't Get Married Because They're Legally Father And Son

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