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0월 12일 17시 21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1월 16일 18시 10분 KST

섹스하고 울어본 적 있는 건 당신 혼자가 아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공통의 이유가 있을 수 있다

Shutterstock / Piotr Marcinski

만족스럽다고 생각이 든 섹스를 한 뒤, 이상하게도 눈물을 조금 흘린 적이 있는가?

당신만 그러는 건 아니다. 230명의 여성 대학생들을 상대로 한 온라인 조사에서 46%가 섹스 후의 불쾌감을 최소 한 번 느껴본 적 있다고 대답했다. 약 5%는 최근 4주 안에 몇 번이나 느꼈다고 한다.

이 소규모 연구는 열린 저널인 성 의학 저널에 발표되었다. 연구가 많이 되지 않은 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직 더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경고가 딸려 있다. 그리고 참가자 대부분은 백인 여성이고 평균 연령은 25세였기 때문에, 더 넓은 범위의 집단을 상대로 일반화시킬 수는 없다.

다른 여성들을 상대로 다른 측정 방법으로 조사한 과거의 연구들에서는 7.7%에서 32.9%까지의 여성이 평생 최소 한 번은 섹스 후 불쾌감을 경험한다고 추정했다.

섹스 후 불쾌감을 경험하는 여성들은 섹스를 하고 난 뒤 슬퍼지거나, 울거나, 불안이나 공격성을 느낄 수 있다. 이런 연구들은 흔히 논의되지 않는 성적 기능 장애에 대한 영역을 다루는 흥미로운 첫 시도이지만, 섹스 후의 우울함을 일으키는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아직 의견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어느 연구자는 섹스나 오르가슴 후에 과민해져 ‘동기 없는 울음’을 우는 것이라고 한 반면, 다른 연구자들은 어린 시절의 성적 학대와 성인이 된 뒤의 섹스 후 불쾌감 사이의 약한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섹스 후 불쾌감을 경험하는 사람들 대다수에게는 과거의 트라우마와 섹스 후의 울음은 무관하다. 섹스 중 몸에서 쏟아진 호르몬이 원인일 거라고 예측하는 사람들도 있고, 강렬한 감정 때문일 거라는 가설을 세우는 사람들도 있다. 상대와의 가까움과 친밀함이 너무나 짜릿해, 섹스 후에 그 연결이 끊어지는 것이 너무나 강력한 경험이라는 것이다. 혹은 섹스 후 침대에 누워있는 것이 삶의 다른 일들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표현해도 될 정도로 안전한 기분이 드는 유일한 순간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남성들도 섹스 후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만약 섹스 후 늘 눈물이 난다면, 섹스 전문가들은 상대에게 이렇게 말하라고 조언한다. 오르가슴을 느끼면 원래 눈물이 나고, 상대나 상대의 섹스 행위 때문에 그런 게 아니라고 말이다. 그리고 휴지를 갖춰두라.

*허핑턴포스트US의 Yes, Crying After Sex Is A Real Thing을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