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10월 11일 14시 08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10월 11일 19시 58분 KST

아이폰6로는 할 수 없는 아이폰6S의 새로운 기능 6가지

iphone

업데이트 : 2015년 10월11일 20:00 (기사 보강)

애플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의 한국 출시가 확정된 지금, 아마도 가장 깊은 고민에 빠져 있는 건 직전 모델인 아이폰6나 아이폰6플러스를 쓰고 있는 사람들이 아닐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새 아이폰은 훌륭하다. 그러나 아이폰6를 쓰고 있다면 굳이 갈아탈 이유는 없다'고 조언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폰6S에는 몇몇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3D터치나 라이브포토 같은 것들 말이다. 물론, 전체적인 성능도 대폭 향상됐다. 애플에 따르면, CPU는 최대 70%, 그래픽 성능(GPU)은 최대 90% 빨라졌다.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지난달 아이폰6S 출시 직후 소개한 '아이폰6로는 할 수 없는 아이폰6S의 9가지 기능' 중 일부를 모으면 아래와 같다.


1. 라이브포토

사진을 촬영할 때 카메라 앱에서 이 설정을 켜두면, 셔터를 누른 순간의 앞뒤를 자동으로 저장해 '움짤'을 만들어 준다. 사운드도 함께 녹음된다. 사진을 '세게 누르면' 이 라이브포토를 확인할 수 있으며, 라이브포토 촬영을 지원하지 않는 이전 모델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도 누군가에게 전송 받은 라이브포토를 '길게 눌러서' 확인할 수 있다.

iphone6s

Hands on: iPhone 6s and 6s Plus Live Photos - AppleInsider


2. 3D터치

아이폰6S에는 터치의 강도를 인식하는 디스플레이가 처음으로 탑재됐다. 애플은 '픽 앤 팝(peek & pop)'이라는 표현으로 이 3D터치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기본으로 설치된 앱들은 물론, 트위터, 인스타그램, 에버노트, 드롭박스 등의 앱도 3D터치를 지원하고 있다.

3d

ip

View post on imgur.com

새롭게 선보이는 iPhone 6s와 iPhone 6s Plus, 그리고 3D Touch


3. 레티나 플래시

'셀카'를 찍을 때 상황에 따라 화면을 최대 3배까지 일시적으로 밝게 조정해 일종의 플래시 역할을 하도록 하는 '레티나 플래시' 기능도 새로 탑재됐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플래시를 끄는 게 더 나을 때도 있다...)

apple


4. 트랙패드

2번에서 소개한 3D터치를 활용한 기능 중 하나다. 글자를 입력하다가 어떤 이유에서든 커서의 위치를 옮기고 싶을 때, 키보드 부분을 '세게' 터치하면 키보드가 트랙패드로 변한다.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커서의 위치를 제어할 수 있는 것.

ip

참고로 이 기능은 iOS9로 업데이트 한 아이패드에서도 지원된다. 다만 3D터치가 아니라 두 손가락으로 키보드를 쓸어넘기는 방식이다.


5. 간편한 멀티태스킹

이것도 3D터치를 활용한 기능 중 하나다. 멀티태스킹을 실행시키기 위해서 지금까지는 홈버튼을 두번 눌러야 했다. 그러나 아이폰6S에 탑재된 3D터치 덕분에 이제는 화면 왼쪽 가장자리를 '세게' 누르는 것만으로도 멀티태스킹 목록을 띄울 수 있다.

ip


6. 충전 중이 아니어도 부르면 대답하는 Siri

아이폰6S에서는 언제나 Siri를 부를 수 있다. 홈버튼을 길게 누르지 않고도 그저 '헤이 'Siri'라고만 외치면 된다. 이전까지는 충전중일 때만 이 기능이 지원됐다. 그러나 새 아이폰부터는 충전중이 아닐 때도 목소리만으로 Siri를 부를 수 있다.

siri


그밖에도 아이폰6S는 64비트 A9칩을 탑재했고, UHD급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앞뒤 카메라 성능도 500만 화소, 1200만 화소로 크게 향상됐다. LTE와 Wi-Fi 속도도 최대 2배 빨라졌다.

2세대 터치ID는 '잠금화면을 볼 틈도 없을 정도'로 지문 인식 감도와 속도가 빨라졌다.

한편 아이폰6S는 이전 모델보다 60% 단단한 '알루미늄 7000시리즈'를 채택했다. 한 유튜브 이용자는 실제로 아이폰6S를 구부려보는 테스트를 한 뒤, 그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 정도면 '갈아탈 이유'가 될까? 판단은 각자의 몫이다.

(* 참고로 아이폰5나 아이폰5S를 쓰고 있었다면, 망설일 필요가 전혀 없다. 신세계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테니...)


Photo gallery 아이폰6S 출시 See Gallery

iPhone 6S Tricks You Have To See - BuzzFeedB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