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9월 18일 12시 40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9월 18일 12시 40분 KST

자하 하디드, 새로운 도쿄올림픽 스타디움 공모전 참가를 포기하다

Zaha Hadid Architects

자하 하디드가 새로운 도쿄올림픽 스타디움 공모전 참가를 포기한다고 자하 하디드의 사무소인 '자하 하디드 아키텍트(ZHA)'가 허핑턴포스트 일본에 9월 17일 알려왔다.

ZHA는 설계와 시공을 모두 담당해야 하는 이번 공모전의 규칙에 대해 "참여를 희망할 많은 건축가들을 제한한다"고 비판하며 "스타디움 건설이 가능한 시공 업체가 한정적인 우리 디자인 팀은 공모에 참여할 기회가 막힐 것"이라며, 사실상의 포기를 선언했다.

아래는 ZHA가 허핑턴포스트 일본에 보낸 입장을 발췌한 것이다.

"자하 하디드는 새로운 요구 사항과 예산에 맞는 새로운 스타디움의 디자인 작업을 해 왔습니다. 지난 2년간의 설계 작업을 통해 가장 비용적으로 효율적으로 일본인들에게 양질의 스타디움을 제공할 수 있고, 올림픽 이후로 몇 세대에 걸쳐 일본 스포츠의 중심이 될 스타디움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공모 규칙은 우리 디자인팀이나 다른 많은 건축가들에게 매우 어려운 조건으로, 시공사가 있어야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스타디움을 건축할 수 있는 시공사의 수는 한정되어 있고, 우리 같은 업체는 참여의 길이 막힐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제약은 시공 업체 사이의 경쟁을 없애기 때문에 오히려 건설비는 올라갈 것입니다. 그리고 한정된 공사 기간과 제한된 시공사라는 조건 때문에 새로 짓는 스타디움은 임시변통의 디자인으로 품질도 떨어질 겁니다."

허핑턴포스트JP의 【新国立競技場】ザハ・ハディド氏、コンペ参加断念へ 組むゼネコン見つからず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