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9월 17일 11시 17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9월 17일 11시 18분 KST

불안과 우울증이 있는 남자에 대해 알아야 할 13가지

gettyimagesbank

정신 질환을 공개적으로 논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들 수 있다. 하지만 남성들은 전통적인 남성성이라는 문화적 짐이 있어 더욱 부담스럽다.

남성과 정신 건강에는 분명 오명이 따른다. 연구에 의하면 정신 질환 증상을 밝히기를 어려워하는 남성들이 많다고 하고, 최근의 분석에서는 자살에 대한 생각이 들 때 남성들이 그런 말을 할 확률이 더 낮다는 것을 밝혔다. ‘남자라는 것’이 터프함과 같은 것으로 간주되는 사회에서 남성들이 정신 질환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기란 힘들다.

그러나 대화를 하지 않는 것보다 비밀스럽게라도 대화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는 더 낫다. 최근 ‘애스크 멘’에서는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룰 때 모두 알아주었으면 하는 게 무엇인지 남성 독자들을 상대로 익명 설문 조사를 했다. 그들의 대답을 읽어보고 불안과 우울증에 대해 사람들이 이해해주었으면 하는 게 무엇인지 당신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달라.

3

1. 이건 건강 문제다.

"의학적인 문제이다."

2. 불안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는 게 중요하다.

"이런 느낌을 가져도 괜찮고, 그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일이다."

3. 불안한 남자는 약하다고 간주하는데, 이건 문제가 있다.

"우리 남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면 우리가 약해진다고 생각해서 말을 하지 않는다. 터프함을 보여야 한다는 가르침을 어렸을 때부터 받은 남자들도 있다."

4.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최대한 빨리 빠져나와라. 습관을 바꾸어라 … 휴가를 가고, 영화를 보고, 소개팅을 하라. 새 친구를 만들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라."

5. 무분별한 말은 도움이 안 될 수 있다.

"공감하는 척하면서 ‘강해져라’, ‘나아질 거다’, ‘미성숙하게 굴지 말고 나잇값을 해라’, ‘용감해져라’고하는 건 말하는 사람이 생각하는 만큼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런 말을 하기 전에 사람들을 좀 더 관찰해보는 게 어떨까.”

6. 그들이 겪고 있는 일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사려 깊은 질문을 하라.

"상대를 재단하지 않는 질문을 하라. ‘어쩌다 이 꼴이 됐어?’라고 묻지 말고,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생각하라 … 과거의 실수를 자꾸 다시 들출 필요는 없다."

7. 정신 건강 문제 때문에 다른 것은 아무것도 못 할 수도 있다.

"불안과 우울을 겪을 때는 언제나 하루 24시간 내내 괴롭다."

8. 불안과 우울에는 차별이 없다.

"이건 아주 현실적인 문제다. 나이와 성을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스위치처럼 끌 수 있는 게 아니다. 당신이 주고 또 받을 수 있는 도움이 존재한다."

9. 좋지 않은 생각을 하게 된다.

"악순환이다. 불안과 우울로 고통 받을 때는 나쁜 생각, 사건, 대화 한 번으로도 파괴적인 사고 패턴이 시작될 수 있다."

10. 치료를 통해 불안과 우울을 감당할 수 있다.

"인간이 겪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통제가 안 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11. 정신 질환은 ‘머릿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약한 사람들만 겪는 일이 아니다. 그냥 ‘힘내!’ 하고 끝나는 게 아니다. 이건 이야기해도 되는 정상적인 일이다."

12. 증상을 인지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처 방법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겪지만 공공연히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 보통 가장 큰 고통을 겪는다. 잠자기가 힘들 거나,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식욕이 늘거나 준 사람들은 반드시 의사를 만나봐야 한다. 이런 것들이 최초 증상이기 때문이다.”

13. 불안과 우울증 때문에 수치스러워해서는 안 된다.

“불안과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위치에 처한다. 자신이 외부에 열린 채 무력하고 취약한 상태라고 느끼게 된다. 남자들은 언제나 우리는 강해야 하고 통제력을 가져야 한다는 말을 듣는다. 아침에 침대에서 나오기도 힘들고 결정 하나를 내릴 때마다 우리가 가진 모든 집중력과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데도 말이다. 악순환이 될 수 있다. 도움을 청하고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법을 익혀라. 그 어두운 곳에서 나오는 게 조금은 쉬워질 것이다.”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000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