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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9월 16일 17시 27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9월 16일 17시 28분 KST

토마토 레서피 3선 '셔벗, 그라탕, 라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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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는 최고다. 널리 알려진 것처럼 일단 영양소가 풍부하다. 비타민 A, B, C 등과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함유돼 있어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정주고 과식을 억제할 수 있게 한다. 소화도 돕는다.

그래서 뚱뚱하거나 더위를 잘 타는 사람, 목이 자주 마른 사람은 토마토를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토마토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도 있어 일주일에 7번 이상 토마토를 먹는 사람은 거의 먹지 않은 사람에 견줘 암에 걸릴 확률이 절반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다.

이런 토마토는 후식용으로 활용하거나 갈아 만든 주스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토마토는 밥을 대신할 주식부터 살살 녹는 셔벗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때 토마토는 약간 덜 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익은 토마토는 금세 물러지지만 덜 익은 토마토는 실온에 두고 보관하면 맛과 향이 점점 좋아진다. 또 토마토 껍질을 잘 벗기려면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 건져내면 좋다. 냉동실에 하룻밤 정도 넣어서 꽁꽁 얼린 토마토를 흐르는 수돗물에 가져다 대도 껍질이 스르르 벗겨진다. 토마토를 활용한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한다.

토마토 셔벗 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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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토마토 5개, 시럽 1컵, 레몬즙 20g, 달걀 흰자 1/2개.

1.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믹서기에 갈아놓는다.

2. 물과 설탕의 비율을 2:1로 해 냄비에 넣고 약한 불로 젓지 않고 끓인다. 다 녹으면 식혀서 시럽을 완성한다.

3. 레몬 2개를 반으로 갈라 즙을 짜놓는다.

4. 볼에 위의 토마토, 시럽, 레몬즙, 달걀 흰자를 담고 잘 섞은 뒤 얼린다. 샐러드와 함께 먹어도 좋다.

토마토 라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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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불린 쌀 2컵, 물 2컵, 올리브 오일 2큰술, 채썬 마늘 1큰술, 토마토 4개, 당근, 옥수수, 파 약간, 소금 약간.

1. 마늘과 물에 불린 쌀, 껍질을 벗겨 다진 토마토를 준비한다.

2. 편으로 썬 마늘을 올리브 오일을 두른 냄비에 넣고 향이 날 때까지 볶는다.

3. 2에 물에 불린 쌀을 넣고 끈기기가 느껴질 때까지 함께 볶는다.

4. 3에 물을 넣은 후 껍질을 벗겨서 다진 토마토를 넣고 뚜껑을 열어둔 채 10분쯤 끓이다가 불을 약하게 줄이고 당근, 옥수수, 파 등을 넣고 뜸을 들인다.

토마토 그라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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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토마토 2개, 방울토마토 5개, 가지 1개, 올리브 오일 5큰술, 모차렐라 100g, 소금, 후춧가루 약간.

1. 토마토를 도톰하게 저며 썰고 가지는 너무 두껍지 않게 어슷어슷 저며 썬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만 자른다.

2. 내열 그릇에 토마토와 가지를 켜켜이 담고 방울토마토로 장식한 뒤 올리브 오일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3. 2에 모차렐라를 잘라 얹은 뒤,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20분 정도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