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9월 15일 06시 05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9월 15일 06시 09분 KST

"등록금 무료" 하위등급 대학들의 안간힘

Shutterstock / hxdbzxy

교육부의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하위 등급을 받아 학자금 대출과 국가장학금 제한 등 사실상 퇴출 위기에 놓인 대학들이 ‘무상 등록금’이나 ‘대출금 이자 대납’ 등의 혜택을 제시하며 살아남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국가장학금 제한 조처를 받게 된 전북 남원 서남대(E등급)는 2016학년도 신입생들에게 장학금을 대신 지원해줄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서남대는 또 학생들이 학자금 대출 제한 조처를 받게 된 데 대해서도 학생들이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뒤 이자 차액분 지원을 요청하면 지원할 방침이다.

김승훈 서남대 학생처장은 “학교 쪽의 잘못 때문에 학생들이 피해를 입도록 할 수 없어 장학금을 지원하고 이자를 대신 납부해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E등급을 받은 전남 영암 동아인재대와 광양보건대도 비슷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섰다. 명재현 동아인재대 홍보처장은 “정부 기준에 맞춰 신입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양보건대도 “신입생들에게 교비로 장학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D등급을 받은 목포과학대 최정석 대외협력처장은 “신입생 학자금 대출 때 정부 대신 보증을 서주고, 학자금 대출 이자도 전액 보전해줄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원지역 대학들은 더욱 파격적인 대책을 내놨다. 강원도립대는 신입생들에게 첫 학기 입학금과 수업료를 포함한 등록금 전액(120만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할 방침이다. 전국 도립대 가운데 유일하게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최하위인 E등급을 받아 학자금 대출과 국가장학금 제한 조처를 당하자 ‘무상 등록금’ 카드를 앞세워 ‘신입생 모시기’에 나선 것이다.

무상 등록금에 필요한 예산 6억원 가운데 5억원 정도는 교수들이 교육연구비와 학생지도비를 자진 반납하는 등의 고육지책을 통해 마련했다. 나머지 1억원은 강원도의 예산 지원을 받을 참이다. 박석규 강원도립대 교학처장은 “학자금 대출과 국가장학금 제한이라는 위기에 처했지만 등록금 전액 지원이라는 조처를 통해 이번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상지대(D등급)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 최종 등록자에게 입학금(78만원 상당)을 전액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학교 쪽이 부담해야 할 지원 규모는 10억2800만원에 이른다. 장인호 상지대 입학홍보처장은 “입학금 면제 등의 적극적인 지원책으로 상지대를 지원하는 성적 우수자의 이탈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전국 거점국립대 가운데 유일하게 D등급을 받아 총장 사퇴 등 거센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는 강원대는 모금 운동에 나섰다. 교수와 동문회 등을 중심으로 재원을 마련해 학생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수도권의 수원대(D등급)는 국가장학금을 전액 교내 장학금으로 보전해주고, 주거래 은행과 협의를 통해 학생들이 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 대학구조개혁 평가 결과 4년제 32개·전문대 34개 '낙제'

D등급과 E등급을 받은 학교들은 다음과 같다. 교육부의 보도자료는 여기에서 볼 수 있다.

D등급

일반대

국가장학금 2유형 제한(D+) :

강원대, 고려대(세종), 건국대(글로벌), 홍익대(세종), 금강대, 평택대, 서경대, 안양대, 한성대, 한서대, 꽃동네대, 을지대, 나사렛대, 대전대, 그리스도대

학자금대출 50% 제한(D) :

강남대, 경주대, 극동대, 상지대, 세한대, 수원대, 영동대, 청주대, 호원대, 한영신학대

전문대

국가장학금 2유형 제한(D+) :

장안대, 고구려대, 동남보건대학, 한국관광대학, 경기과학기술대학, 청암대학, 김해대학, 한국복지대학, 전주비전대학, 대경대학, 경북과학대학, 경민대학, 동서울대학

학자금대출 50% 제한(D) :

김포대학, 농협대학, 목포과학대학, 여주대학, 서일대학, 성덕대학, 세경대학, 송곡대학, 송호대학, 수원과학대학, 상지영서대학, 천안연암대학, 충북도립대학, 한영대학

E등급

일반대

학자금대출 100% 제한 :

대구외국어대, 루터대, 서남대, 서울기독대, 신경대, 한중대

전문대

학자금대출 100% 제한 :

강원도립대, 광양보건대, 대구미래대, 동아인재대, 서정대, 영남외국어대, 웅지세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