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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8월 24일 09시 35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8월 24일 09시 43분 KST

액센트·투싼·스포티지, 미국 전측면 충돌테스트 '최저등급' (동영상, 사진)

IIHS

미국에서 시판되는 현대·기아차 차종 중 엑센트, 투싼, 스포티지 등 3개 차종이 정면 일부를 들이받는 전측면 충돌(스몰오버랩) 시험에서 최저 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네시스·카니발(미국명 세도나)·쏘렌토·소울 등 4개 차종은 충돌 시험 5개 전 부문에서 최고 등급을 따내 뛰어난 안전성을 입증했다.

24일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에 따르면 미국에서 시판 중인 현대·기아차 17종에 대한 충돌 시험 결과 현대차 엑센트와 투싼, 기아차 스포티지는 모두 전측면 충돌 시험에서 최저 등급인 'P'(Poor·취약)등급을 받았다.

전측면 충돌 시험은 시속 64㎞로 달리는 차의 운전석 쪽 전면 25% 부분을 단단한 장벽과 충돌시켜 안전도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IIHS는 정면, 측면, 지붕 강도, 머리받침·좌석 등 4개 부문에 대해 충돌 시험을 해오다가 교통사고 사망자의 25%가 국소부위 충돌에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2012년 전측면 충돌 시험을 추가했다.

2013 Hyundai Accent small overlap IIHS crash test (Applies to 2012-15 mod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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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센트의 스몰오버랩 테스트 결과. ⓒIIHS

전측면 충돌 시험 결과 엑센트는 운전자 생존에 필요한 공간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했다.

또한 시험용 인형(더미)의 머리와 상체가 왼쪽으로 쏠려 에어백과 거의 접촉하지 못한 채 계기판에 부딪혔으며, 왼쪽 다리와 엉덩이에 부상을 입을 위험성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싼스포티지도 이 부문에서 유사한 문제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3 Hyundai Tucson small overlap IIHS crash test (Applies to 2010-15 mod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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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의 스몰오버랩 테스트 결과. ⓒIIHS

하지만 나머지 4개 부문에서는 투싼·스포티지의 경우 모두 G등급을 따냈다.

엑센트도 측면에서 두 번째 등급인 'A'(Acceptable·양호)등급을 받은 것 외에는 나머지 3개 부문 모두 G등급을 획득했다.

결국 이들 차종은 오랫동안 시험을 거쳐온 부문에서는 대체로 뛰어난 결과를 냈지만, 최근 신설된 전측면 충돌 시험 부문에서는 부족한 점을 아직 완전히 보완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차종들도 전측면 충돌 시험을 제외한 4개 부문에서는 대부분 G등급을 받았으나, 전측면 충돌 시험에서는 싼타페·벨로스터·K3(미국명 포르테)·프라이드(미국명 리오)의 경우 세 번째 등급인 'M'(Marginal·미흡)등급에 그쳤다.

이에 비해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 카니발·쏘렌토·소울은 5개 부문 모두에서 G등급을 얻어내는 성과를 올렸다.

이에 따라 IIHS는 카니발·쏘렌토·소울과 현대차 아반떼(미국명 엘란트라)·쏘나타, 기아차 K5(미국명 옵티마) 등 총 6개 차종을 '가장 안전한 차(Top Safety Pick)'로 선정했다.

2015 Hyundai Genesis small overlap IIHS crash test

genesis

제네시스의 스몰오버랩 테스트 결과. ⓒIIHS

IIHS는 또한 제네시스의 경우 최고 수준의 전방 추돌방지 시스템까지 갖췄다고 평가하고 '가장 안전한 차 플러스'(Top Safety Pick Plus)로 평가했다.

IIHS는 전측면 충돌 시험에서 A등급 이상, 나머지 항목에서 모두 G등급을 획득한 차를 '가장 안전한 차'로 지정한다.

여기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인증을 받은 전방 추돌방지 시스템까지 탑재하면 '가장 안전한 차 플러스' 호칭을 부여한다.